메뉴

경남도, ‘성평등 실현’ 로드맵 수립한다

경제활동참가율 등 지표 개선 나서

여성친화도시 올해 4곳 더 신청

기사입력 : 2020-01-19 21:08:58

속보= 정부의 각종 성평등 평가에서 잇따라 낙제점을 받은 경남도가 지역의 실질적인 성평등 실현과 함께 평가에도 대비하는 등 대책을 세운다.(7일 7면 ▲경남 성평등 수준 평가 잇따라 낙제점 )

지난 17일 경남도에 따르면, 도는 18개 시·군과 협력해 여성친화도시 확산을 위해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도는 특히 지역성평등지수 향상을 위해 종합적 분석 후 민간 영역을 아우르는 단·장기 대책을 추진한다. 이는 경남이 최근 정부의 각종 성평등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데 따른 조처다.

메인이미지경남도청./경남신문 DB/

여성가족부 지정 여성친화도시가 전국적으로 느는 추세에 반해 경남은 지난 2016년 4곳에서 지난해 2개 시군으로 줄었다. 매년 여가부가 발표하는 ‘지역성평등지수’도 지난해 6년 만에 중하위에서 하위권으로 떨어졌다. 본지는 이런 실태를 연속 보도하고, 김경영 도의원도 최근 의회 5분자유발언을 통해 도가 성평등 정책 강화에 적극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도는 우선 양산과 김해 등 2곳에 불과한 여성친화도시 지정을 늘리기 위해 올해 4곳을 더 신청할 예정이다. 2011년 지정된 적 있는 창원시가 재지정에 나서며, 2019년 지정 신청에서 떨어진 진주시가 재준비를 하며 고성군과 창녕군이 처음 신청에 나선다. 창원을 뺀 3개 시·군은 조만간 사업 내용과 보완점 등에 대해 여가부의 사전 자문상담(컨설팅) 지원을 받기로 했다.

도는 심사를 통한 여성친화도시 지정률이 대략 70%라 보고 올해 최소 도내 2개 시·군 정도 추가 지정될 수 있도록 역량을 모을 방침이다.

도는 또한 지역성평등지수가 행정과 사회영역 등 여러 요인이 결합되고 지역 특수성을 드러내는 결과라는 점을 고려해 단·장기 개선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경남은 경제활동과 의사결정 분야 점수가 전국 16개 시·도 중 15위와 14위로 취약하다. 경남은 중심산업이 제조업 기반으로 상대적으로 여성의 경제활동이 낮다.

도는 저조한 지표를 중점 관리한다. 예컨대 5급 이상 여성 공무원 비율이나 각종 위원회 여성비 등 단기 개선이 가능한 지표를 우선 향상시키고 일자리경제국 등 관련 부서와 협력해 여성 경제활동참가율 등 지표 개선에 나선다. 기업체 등에 여성 상용근로자나 관리자 확대 등 성평등이 실현될 수 있도록 로드맵을 마련할 계획이다.

경남도 여성정책과 관계자는 “최근 저조한 성평등 평가 지적을 계기로 각종 정부 평가에서 하위권에서 탈피하고 실질적인 성평등 실현을 위해 행정과 민간영역을 아우르는 로드맵을 세울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재경 기자 jkkim@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재경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