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여야 정치권 ‘설 민심 잡기’ 총력전 돌입

기차역·전통시장·사회복지시설 등 방문

민생 안정·지역상권 활성화 등 공약 홍보

기사입력 : 2020-01-23 07:56:55

정치권이 설 연휴(24~27일)에 회자할 민심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4·15 총선을 불과 80여일 앞둔 시점이어서 현 정부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와 출마 후보군에 대한 얘기가 단연 화두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후보군에 대한 구전 평가가 널리 확산하는 단초가 되는 것은 물론 이는 곧 향후 총선 표심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이에 각 정당과 출마 후보군 모두 설 민심잡기 총력전에 돌입했다.

경남의 경우 ‘드루킹’ 일당과 댓글조작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지사의 재판 결과를 최대 이슈로 예상했지만 항소심 선고가 총선 이후로 늦춰질 가능성이 커지면서 일단 쟁점에서 한 걸음 비켜난 모양새다. 법원이 ‘잠정적’이란 단서를 달았지만 김 지사가 댓글 조작에 가담한 정황에 무게를 실어 어떤 식으로든 선거에 일정부분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다. 여기에 문재인 대통령이 연일 강조하는 경제낙관론에 대한 지역민의 평가, 그리고 전통적 강세를 보였던 보수세력의 재결집 여부가 민심을 가를 주요 변수로 꼽힌다.

여야 각 정당의 경남도당도 민심 선점에 나선다. 각 도당은 연휴가 시작되기 전날인 23일 귀성객이 몰리는 기차역과 전통시장 등에서 지역민에게 인사할 예정이다.

민주당 도당은 23일 창원 중앙역에서 민홍철 도당위원장과 도당 당직자, 소속 지방의원, 총선 예비후보자 등이 귀향객을 대상으로 설 인사를 계획 중이다.

한국당은 현역 국회의원들이 23~24일 각 지역구 주요 전통시장을 방문해 지역민에게 인사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강석진 도당위원장과 도당 당직자들은 같은 기간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등을 방문하고 위문품을 전달한다.

바른미래당 도당은 23일 강익근 도당위원장 직무대행과 상설위원장, 출마 예정자들이 함께 창원 중앙역을 중심으로 귀성인사를 한다. 정의당 도당은 23일 지역 중요 전통시장을 돌며 지난 9일 국회를 통과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에 관한 특별법’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중앙당 차원에서 지원도 가세한다. 민주당은 ‘민생 중심 정당’으로서의 면모를 부각하는 데 초점을 뒀다. 한국당은 정권 심판론을 전면에 내세우는 한편 보수 대통합을 강조하며 표심 규합에 공을 들이고 있다. 민주당 정책위원회는 22일 국회에서 골목상권 전용 화폐의 발행을 10조원 이상으로 늘리고 ‘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전국 지자체로 확대하는 등 설 민심을 겨냥한 공약을 발표했다. △매출 확대 뒷받침 △생업안전망 확충 △지역상권 활성화 △자생력 기반 강화 등 민생 밀착형 ‘4대 방향·16개 과제’ 공약 패키지를 선보였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권 실정’ 비판과 함께 ‘보수 대통합’을 앞세웠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서울 한국당 당사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권을 반대하는 모든 국민의 대통합을 이루겠다. 나라를 회생시키겠다”면서 “자유민주진영 대통합을 위한 어떤 역할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상권·김희진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권,김희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