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당 공관위, 지역구 후보자 컷오프 기준 마련 착수

현역 33% 물갈이 목표 여론조사 등 추진

PK·TK 등 지역별 차이 반영 방안도 거론

기사입력 : 2020-01-29 07:58:01

자유한국당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공천관리위원회(공관위)가 컷오프(공천 배제) 기준 마련에 착수한다.

특히 부산·울산·경남(PK)과 대구·경북(TK) 등 영남권, 수도권, 충청권 등 지역별 차이를 반영하는 방안도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세는 우세하지만 개인 지지율이 이에 못 미치면 물갈이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개인 지지율이 당 지지율에 못 미치는 영남권 현역 의원들이 대거 물갈이 명단에 오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국당 공관위는 29일 공관위 3차 회의를 열고 대국민 여론조사를 포함한 컷오프 기준을 집중 논의한다. 공관위는 설 연휴 마지막 날인 지난 27일 회의에서 현역 의원들에 대해 여론조사를 하기로 의결했다. 여론조사에는 한국당 싱크탱크 여의도연구원 외에 민간 여론조사기관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총선기획단이 ‘현역 의원 33% 컷오프’ 목표치를 제시한 만큼 여론조사를 거친 뒤 ‘물갈이 명단’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공천관리위 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현역 의원들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해 결과를 받아보고 현역 의원을 몇 %컷오프 할 것인지 논의하겠다”며 “누가 봐도 객관적, 합리적이고 공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여론조사 결과와 함께 20대 국회의 의정활동과 당 기여도에 대한 평가도 컷오프 기준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말 진행된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당무감사 자료가 주요 참고 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된 경력이 있는 경우 △막말 등으로 국민적 논란을 불러일으킨 경우 △지난해 화두로 떠오른 공정 이슈와 관련해 ‘조국형 비리’에 연루됐을 경우에도 컷오프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한국당 공관위는 컷오프 기준을 마련한 뒤 다음 달 5일까지 후보등록을 마친 총선 후보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배치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상권 기자 sky@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권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