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 시군 남부내륙철도 노선 갈등 심화

창원시 브리핑 열고 변경안 고수

“당초안보다 수혜자 많고 경제적”

기사입력 : 2020-02-04 21:02:18

남부내륙고속철도(이하 고속철도) 노선을 둘러싼 경남 시·군 갈등이 심화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3면

고속철도 노선이 당초에 알려진 서울~김천~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 노선에서 창원시가 지난해 12월 말 진주시 방면 노선을 함안~고성~통영으로 돌리는 변경안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게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당초 노선이 지나는 진주시, 고성군, 통영시, 거제시 등 서부 경남권 지자체들과 상공회의소 등에서 반발이 일고 있다.

메인이미지경남도청./경남신문DB/

변경안을 제출한 창원시는 4일 오전 현안브리핑을 열고 창원시의 고속철도 노선 변경안이 당초에 알려진 노선보다 수혜 인원이 더 많고 경제적이라고 주장했다.

기존 노선인 김천~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 노선은 진주쪽으로 통과하면서 굽은 형태의 철도노선이 되지만 창원시 변경안인 김천~합천~함안 군북~고성~통영~거제 구간 노선은 직선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브리핑에서 최영철 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굽은 노선에서 직선노선이 되면 거리로는 10㎞, 공사비는 2000억원가량 줄일 수 있다는 전문기관의 분석 테이터를 지난달 30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며 “직선노선으로 의령, 함안, 창원, 김해권까지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진주시의회(의장 박성도)는 4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시의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 변경 요구를 규탄했다.

시의회는 “최근 창원시의 서부경남KTX 노선변경 요구로 서부경남 주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면서 “창원시의 노선변경 발상은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의 근본 취지를 무시한 처사로 정부의 국정 목표를 역행하는 어처구니없는 생각이다”고 밝혔다.

이어 “서부경남KTX 사업이 성사될 수 있었던 것은 국가균형발전을 강력하게 추진하고자 하는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며 “1966년 김삼선 철도기공식 이후 50여 년간 서부경남지역 주민들의 꿈이자 오랜 염원이 오늘날 서부경남KTX로 되돌아온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용하는 사람이 많고 적음을 고려해 사업의 추진 여부를 결정했다면 서부경남KTX사업은 국가재정사업으로 확정될 수 없었다”며 “노선이 변경되면 창원 등 동부지역의 이용 편의성은 개선될지 모르지만 서부경남 지역민의 불편 가중과 서부경남의 침체를 가져와 국가균형발전은 물론 경남의 균형발전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시의원들은 “창원시의 행태는 국가정책의 신뢰성을 떨어뜨리고 경남을 서부와 동부지역으로 분열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창원시가 국토부에 제출한 노선변경 건의안을 당장 철회하고, 지역분열을 초래하는 행동을 삼가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조윤제·강진태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윤제,강진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