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남부내륙고속철 노선갈등 멈춰야”

창원-진주시 ‘감정싸움’ 비화

지역 정치권서도 쟁점화 조짐

기사입력 : 2020-02-06 20:49:59

속보=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과 관련한 창원시와 진주시의 반목이 ‘감정싸움’으로까지 비화되자 노선 갈등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지역 정치권에서도 이 문제를 쟁점화할 조짐을 보이면서 남부내륙고속철도가 착공도 하기 전에 노선 갈등으로 차질이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5일 1·3면 6일 2면)


자료사진./경남신문 DB/

따라서 지자체별 의견을 제시한 만큼 소모적인 논쟁에서 벗어나 국토부의 결정을 기다리는 게 순리라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3면

남부내륙고속철도는 지난해 1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이후 국토부가 올해 11월까지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2021년에 기본실시설계를 세워 2022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최적의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관련 지자체에 의견을 제시할 것을 요청했고, 이에 창원시는 지난해 12월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을 서부 경남권 중심도시인 진주시가 아닌 중부 경남권인 함안군을 지나 통영으로 가는 노선 변경 의견을 건의한 것이다.

창원시는 노선을 합천~함안~고성으로 직선화하면 김천~거제 운행거리가 10㎞단축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직선화되면 창원, 김해를 포함해 함안, 의령까지 170만명의 주민이 추가로 고속철도 서비스를 받게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창원시 건의가 알려지자 진주시·통영시·거제시·고성군 등 서부 경남권 단체장과 국회의원, 지역 경제계 등이 연일 창원시를 비난하고 나서 철도 노선을 둘러싼 지자체 간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진주시는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노선이든 그 무엇이든 창원시가 어떤 요구를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며 특히 “창원시는 국가 균형발전과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 근본취지를 훼손하지 말라”고 반발하고 있다.

양 지자체 간 갈등이 증폭되자 경남도에서 적극 중재를 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이근식 경남도 고속철도정책담당은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과 관련해 창원시와 진주시의 의견과 입장을 충분히 수렴한 만큼 이제는 사업이 빨리 추진될 수 있도록 양 시가 협력해야 한다”며 “국토부가 모든 의견을 열어둔 상태에서 노선과 역사 등에 관해 검토 중이니 최종 안이 도출되면 이를 수용해 경남이 발전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준희 기자 jhlee@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준희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