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마산로봇랜드 사업자 “운영권 반납하겠다”

민자 ‘테마파크 운영 중단’ 통보

경남도, 비상 운영체제 돌입

기사입력 : 2020-02-11 21:05:10

경남마산로봇랜드 운영이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관련기사 3면

민간사업자가 운영 중단과 함께 운영권을 재단에 반납하겠다고 경남도에 통보했기 때문이다. 실시협약상 민간사업자가 테마파크 운영을 중단하면 운영권은 경남로봇랜드재단으로 넘어간다.

11일 경남도에 따르면 민간사업자인 경남마산로봇랜드㈜(이하 민간사업자)가 지난 7일 마산로봇랜드 테마파크 운영중단 및 운영권 이전을 경남도에 통보했다. 이에 경남도는 10일 비상체제로 운영하겠다고 밝혔지만 대출 상환금 채무불이행에 따른 실시협약 해지 사태로 2단계 사업 중단 위기에 놓인 마산로봇랜드 사업이 정상화되기까지는 험로가 예상된다.

 경남마산로봇랜드 전경./경남신문DB/
경남마산로봇랜드 전경./경남신문DB/

도는 테마파크 운영의 연속성, 안전 확보, 고용 유지 등을 위해 현 운영사인 ㈜서울랜드서비스가 일정기간 임시운영하고 공모절차를 거쳐 제3의 운영사를 선정해 위탁·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현 운영사의 운영비는 재단이 우선 지급하고 향후 소송 등을 통해 민간사업자에게 청구키로 했다.

도는 이날 김경수 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정창선 로봇랜드재단원장, 회계·법률 분야 민간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대책회의를 갖고 테마파크의 비상운영계획과 로봇랜드 정상화 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3자는 우선 테마파크 활성화를 통한 로봇랜드 사업 정상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입장권과 인기시설 이용료 분리 방안도 검토하고 학교와 지역축제, 기업 학회 행사와 연계해 성수기를 대비한 공격적 마케팅도 적극 추진한다. 테마파크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도 상반기 중 마련해 테마파크 운영을 체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국도5호선 조기개통(석곡IC 6월말 개통 목표)과 식음카트 추가 운영, 쉼터 제공을 위한 파라솔 추가 설치 등 테마파크의 접근성을 높이고 테마파크 내 편의시설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또 올해 27억5000만원을 투입해 테마파크 내 공공콘텐츠를 업그레이드하는 등 체험 중심의 로봇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도는 산업혁신국을 중심으로 ‘로봇랜드 활성화 TF’와 ‘총괄지원반(경남도)’, 테마파크 활성화반(창원시), ‘로봇랜드 정상화반(재단)’, 소송 대응반(재단) 등 4개 반을 구성해 테마파크 관람객 유치·홍보, 컨벤션센터 및 R&D센터 활성화 등 로봇랜드 사업 정상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또 테마파크 운영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현행 재단 원장 직속의 ‘운영위원회’를 이사장 직속으로 격상하고 민간전문가들로 구성해 테마파크 운영과 관련된 모든 사안을 심의·자문토록 했다.

마산합포구 구산면에 소재한 마산로봇랜드는 1단계 사업인 테마파크 조성을 위해 만들어진 특수목적법인 경남마산로봇랜드㈜가 민간사업비 대출금 50억원을 제때 갚지 못한 것을 이유로 사모펀드인 다비하나인프라펀드자산운영 주식회사(대주단)가 실시협약 해지를 요구하면서 로봇랜드 2단계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놓여 있다.

당시 민간사업자는 재단으로부터 로봇랜드 펜션 부지 소유권을 넘겨받아 제3자에게 매각한 차익으로 돈을 갚으려고 했지만, 해당 부지 중 창원시 공유지 1필지가 미이전됐다며 디폴트 책임을 행정당국에 돌렸다. 그러나 도 등은 민간사업자와 대주단 간 채무 상환 문제를 행정 책임으로 돌리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경남도 김영삼 산업혁신국장은 “테마파크는 어떠한 경우에도 차질없이 연중무휴 운영되도록 하고, 로봇랜드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준희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준희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