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중국인 유학생 관리 빈틈없어야 한다

기사입력 : 2020-02-17 20:31:11

대학 개강을 앞두고 경남에서도 중국인 유학생 700여명이 돌아올 예정으로 있어 코로나19 지역감염 차단에 비상이 걸렸다. 도내 10개 대학은 시군보건소와 신속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유학생을 기숙사 등에 격리 수용하는 방침을 세웠다고 한다. 그러나 유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하지 않을 경우 관리 사각지대가 생길 수 있다. 유학생 격리는 교육권, 인권문제와 결부돼 있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지만 코로나19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조치다. 경남은 17일까지 코로나19 확진자가 한 명도 없었다. 이번 중국인 유학생 입국이 지역감염을 막는 데 최대 고비가 될 수 있다.

작년 12월 이후 해외여행을 한 적도 없고 국내 감염자와 접촉 사실도 확인되지 않은 서울 종로구 노인(29번 환자)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으로 우리나라도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감염 경로가 파악되지 않는 것은 방역에 구멍이 뚫렸기 때문이다. 중국인 유학생 관리에 빈틈이 없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코로나19 증상이 없다고 해도 중국인 유학생의 동선을 놓치면 경남에서 지역감염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그런데 도가 어제 발표한 중국인 유학생 대응책을 보면 부족한 점이 있어 보인다. 중국인 유학생들이 속속 입국하고 있는데도 지난 13·14일에야 대학에 감염병 관리지원단을 보내 대학별 여건에 맞는 대응책 마련을 권고했다고 하니 말이다.

중국인 유학생 관리를 감염병 비전문가인 대학 관계자에게 맡겨서는 안 된다. 도보건당국에서 중국인 유학생이 입국한 공항에서 격리 기숙사 도착까지 특별수송대책을 비롯하여 입국 날짜별 유학생 관리방안 등 대학별 맞춤형 매뉴얼을 수립하고, 그대로 이행하는지 모니터링해야 한다. 대학별로 기숙사에 유학생을 수용하는데 많은 비용이 필요한 만큼, 교육부를 통해 대학지원 방안도 마련해야 유학생 격리조치가 제대로 될 수 있다. 경남에서 코로나19 지역감염 차단 성패는 중국인 유학생 관리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들로부터 과잉대응이라는 비난을 받더라도 관리에 사각지대가 없도록 해야 한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