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로 타격' 경남 소상공인들 거리로

금융지원·관공서 식당 휴무 확대 등

정부에 현실적 지원정책 마련 촉구

기사입력 : 2020-02-19 21:06:40

“한시적 비상 금융 지원, 관공서 구내식당 휴무제 확대 시행 등 소상공인을 위한 현실적인 지원정책을 마련해달라.”

‘코로나19’ 확산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소상공인들이 거리로 나섰다.

경남도 및 시군구 소상공인연합회는 19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코로나19 확산으로 도민들의 소비심리 위축이 심화되고 있다면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경남도와 정부 등 관계기관에 지원정책 및 대응방안을 적극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경남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들이 19일 도청에서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경남도와 정부 등에 지원정책 및 대응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경남도/
경남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들이 19일 도청에서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경남도와 정부 등에 지원정책 및 대응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경남도/

연합회는 “매년 이맘때면 졸업식 등 각종 모임이 있을 시기이지만 코로나19로 국내외 관광객 유입 감소는 물론 국내 소비자들의 외출 자제로 인한 각종 모임 취소 혹은 축소되면서 호텔, 예식장 등 장소 대여가 많은 업계부터 화훼업계,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까지 전체 소상공인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면서 “특히 인건비 관계로 중국인을 포함해 동남아 외국인을 고용한 업체의 경우 고객들이 꺼리고 있어 타격이 더 크다”고 전했다.

이들은 △각종 행사 규제 완화 △한시적 비상 금융지원 △세금 한시적 유예조치 △매장 위생환경(마스크·손세정제 방역용품 등) 개선비용 지원 △관공서 구내식당 및 대형유통업체 휴무제 확대 △꽃 소비 확대운동 △민간 차원의 건물주-소상공인 간 임대료 인하 등 피해 소상공인의 실태조사를 통한 현실적 지원정책 강구를 요구했다.

이어 이들은 창원 상남동에서 ‘소비 촉진 캠페인’을 갖고, 일대를 돌며 시민들을 대상으로 제로페이 및 경남사랑상품권 홍보는 물론 소상공인 점포에서 직접 사용하며 소비 촉진을 실천했다.

경남도는 소상공인들의 촉구사항 중 지자체 차원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도는 △고용위기지역·제로페이·상생협력상가·구매보증은 0.2%~0.3% 보증수수료 지원 △희망두드림 특별자금·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피해 긴급 특별자금 △상설시장 중심 주1회 이상 방역 및 주요시장과 상점가 마스크·손소독제 배부 △구내식당 2월 휴무일 월 2회 확대 시행 △경남사랑상품권 특별할인 판매 및 꽃 소비촉진을 위한 이벤트 등을 추진한다.

김현미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현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