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번엔 창원상의… 남부내륙철도 직선화 요구

창원상의, 청와대 등에 건의서 발송

“경남 중·동부권역 인구 170만명

기사입력 : 2020-05-18 21:39:46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을 놓고 창원시와 진주시 등이 갈등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창원상공회의소가 정부건의를 통해 노선 직선화를 강력 주장하고 나섰다.

창원상공회의소(회장 한철수)가 18일 청와대와 국토교통부 등에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 직선화 건의서’를 발송했다.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수도권과 영남내륙 지역을 2시간대로 연결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지난 2019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하지만 사업 기본계획(안) 상 운행지역이 서부권역에 집중돼 있어 경남권역의 균형발전과 정부예산의 효율적인 집행을 위해 경남의 중·동부지역이 고루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자료사진./경남신문 DB/

창원상의는 건의문을 통해 “현재 경남과 수도권을 잇는 고속열차의 운행편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창원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해 기업밀집도가 높은 중·동부 지역의 고속열차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밝힌 뒤 “그럼에도 남부내륙고속철도 건설 기본계획(안)은 합천에서 진주를 통과하는 등 열차 운행에 따른 혜택이 경남 서부권역에 한정됨으로써 열차 개통의 효과가 적을 뿐 아니라 국토의 균형발전이라는 당초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며 건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창원을 비롯한 함안·의령 등 경남 중·동부권역은 인구 170만명 이상의 밀집지역일 뿐 아니라 1만2000여개 이상의 기업체가 입주하고 있어 수도권과의 교류를 위한 철도이용 수요가 어느 곳보다 많은 곳이다. 그동안 창원공단을 비롯해 굴지의 산업단지가 입지한 경남지역 기업 임직원의 업무협의를 위한 출장,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업 투자유치 활동 등 고속철도 이용객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이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커다란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다”며, “특히 어려운 여건에서도 지역 기업들은 R&D를 통한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타 지역에 비해 열악한 KTX 운행체계 등 불리한 교통 환경으로 인해 R&D의 주체인 우수 인력이 지역근무를 기피하는 등 핵심인력 확보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창원상의는 “동북아 최대 규모의 제2신항 건설, 스마트산업단지, 방위산업클러스터 시범단지, 수소산업 메카 등으로 혁신하는 창원공단을 비롯한 경남 중·동부권역 경제권은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준비를 착착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기업들의 KTX 증편 요구가 앞으로 더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점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창원상의는 “고속철도 기본계획(안)은 합천에서 진주를 통과하는 경남 서부권역에 치우쳐있을 뿐만 아니라 운행횟수도 전체의 1/3에 미치지 못하는 등 경제적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 또한 열차 운행에 따른 혜택이 경남 서부권역에 한정됨으로써 열차개통의 효과가 적을 뿐만 아니라 국토의 균형발전이라는 당초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된다”며, “경남권역의 균형발전과 산업 성장을 위해 기업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남부내륙철도 직선화 및 창원 중앙역 노선 연장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한철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은 “지역 경제계에서는 남부내륙철도의 성공적인 건설과 운영성과를 기대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는 남부내륙철도 기본계획이 결정되기 전까지는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남부내륙고속철도 타당성 및 기본계획 용역(2019년 11월~2020년 11월)’을 바탕으로 ‘관계기관 노선협의 및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를 거쳐 오는 11월 ‘남부내륙철도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12월 ‘남부내륙철도 기본 및 실시설계’를 발주할 계획이다.

조윤제 기자 ch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윤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