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성평등 사회 되려면 지자체와 민간 협업 필요”

제1회 여성친화도시 포럼 열려

“여성에 대한 인식 변화도 있어야”

기사입력 : 2020-05-27 21:50:42
27일 열린 제1회 여성친화도시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27일 열린 제1회 여성친화도시 포럼에서 참석자들이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별로 국가 지정 ‘여성친화도시’를 구축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자체 전 부서와 민간 영역의 협업, 여성에 대한 사회 인식 변화를 공간에 적극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경남도가 27일 오후 경남연구원 세미나실에서 ‘여성친화도시 Why? 여성친화도시 How?’를 주제로 마련한 제1회 여성친화도시 포럼에서 김혜정 부산여성개발연구원과 성지혜 대구여성가족재단 정책개발실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권희경 창원대 가족복지학과 교수(경남도 성별영향평가센터장)가 좌장을 맡아 진행한 포럼에서 김혜정 연구원은 “여성친화도시 지정 노력은 여성정책 전담부서만 하는 게 아니라 지자체 내 전 부서가 추진하는 정책 전반의 성평등성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기울여야 한다”며 “또 여성친화정책 추진을 위해 컨설팅 그룹과 시민참여단을 통해서 사업을 재편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성지혜 실장은 “기존 우리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인식은 ‘여성에게 어떤 혜택을 줄 것이냐’였지만, 이제는 ‘여성이 지역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까’로 바뀌어가고 있다”며 “여성 역량이 지역사회 변화를 주도하는 주체적인 활동으로 이어지고 있으므로 여기에 초점을 맞춰 지역사회 공간을 성평등한 곳으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제언했다.

경남도는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사항을 검토해 여성친화도시 조성 지원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오는 7월에는 시민참여단 구성 등 민·관 협력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시민참여단과 함께 제2회 여성친화도시 포럼을 열 예정이다.

여성친화도시는 지역정책과 발전과정에 여성과 남성이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의 역량강화, 돌봄·안전이 구현되도록 정책을 운영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2009년부터 여성가족부가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전국 92곳 가운데 경남에는 김해와 양산 2곳이 지정돼 있어 그간 구축 노력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경남도는 2022년까지 총 6개소 지정을 목표로 각 시·군을 지원하고 있다.

글·사진= 도영진 기자 doror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도영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