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마산로봇랜드 감사결과 왜 공개 안하나

기사입력 : 2020-05-28 20:09:13

정의당 경남도당은 어제 민간사업자의 채무불이행과 테마파크 운영 중단 통보 등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경남마산로봇랜드 조성사업과 관련해 도의 로봇랜드 감사결과 공개를 촉구했다. 김경수 지사가 전임 원장 해임으로 로봇랜드 감사결과를 덮으려는 것은 아닌지 의심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가 채무불이행 사태로 로봇랜드에 대해 특별감사를 벌이고도 감사 결과를 공개하지 않는 것을 문제 삼았다. 우여곡절 끝에 사업을 시작한 지 12년 만인 작년 9월 로봇랜드가 개장했으나 10월에 민간사업자인 경남마산로봇랜드(주)가 대출 상환금 채무불이행에 따른 실시협약 해지를 요구했다. 대주단에 1차로 갚아야 할 50억원을 납부하지 못한 데 대해 민간사업자와 행정기관이 서로 상대방의 귀책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김 지사는 지난 1월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로롯랜드가 왜 이 지경이 됐는지 개탄하며 강도 높은 감사를 암시한데 이어 20일부터 로봇랜드의 민간사업자 실시협약 해지 논란 등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감사 대상은 경남도 로봇랜드 관련 부서, 창원시, 경남로봇랜드재단이며, 로봇랜드 조성과 운영 업무 전반에 대해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도는 특별감사에서 로봇랜드 조성 주요시설 공사의 적정성과 민간사업자 채무불이행, 실시협약 관련 업무처리의 적정성 등에 대해 집중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그 결과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

감사결과가 공개되지 않은 가운데 도는 테마파크 정상 운영을 위해 최근 공석 중이던 로봇재단 원장을 임명하고, 테마파크를 운영할 새 위탁운영사를 선정했다. 그러나 해결해야 할 과제는 산적해 있다. 우선 풀어야 할 사안은 민간사업자와의 소송 문제다. 민간사업자는 지난 2월 경남도와 창원시, 재단을 상대로 해지 시 지급금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민간사업자와의 법적다툼 결과에 따라 최대 1025억원까지 혈세가 투입될 가능성이 있고, 비싼 입장료, 볼거리 부족, 접근 불편 등이 있다. 따라서 위탁운영사를 교체해도 난제가 많아 정상화가 불투명하다. 감사결과를 공개하고 환부를 수술해야 정상화될 수 있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