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상괭이 보호가 주민 혜택으로 이어져야 상생 가능”

보호구역 관리방안 심포지엄서 주장

서식실태조사·세계유산 등재 추진도

기사입력 : 2020-05-28 21:14:05

전국 처음으로 상괭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고성군에서 상괭이와 주민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군은 지난 27일 고성문화체육센터에서 ‘해양생물 보전 코리아 네트워크 허브구축 심포지엄’을 열고 고성군 하이면 덕호리와 덕명리로 이어지는 210ha의 해역에 지정된 상괭이 보호구역관리 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지난 27일 열린 심포지엄서 육근형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환경실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고성군/
지난 27일 열린 심포지엄서 육근형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환경실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고성군/

이날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육근형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환경실장은 “상괭이는 고성 바다의 건강성을 상징한다”며 “상괭이 보호 구역을 보전하기 위해서는 상괭이의 생태 서식 실태를 우선적으로 조사해야 된다”고 말했다. 또 “그물에 혼획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와 높은 소음을 유발하는 선박의 이동도 제한하는 등 안정적인 상괭이 서식지를 조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상괭이를 주제로 생태관광을 추진하는 등 주민들과 상괭이가 공존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최덕림 지방자치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상괭이 보호가 지역 경제 활성화 등 주민 혜택으로 이어져야 한다”며 “연안지역에 체류형 관광시설을 설치하고 상괭이 관찰을 위한 선박을 운영하는 등 주민과 상괭이가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최 연구위원은 순천만 습지 보호 사례를 예로 들며 “상괭이 해양생물 보호구역도 상괭이의 눈높이로 보호·관리해야 한다”며 “상괭이를 왜 보호해야 하는지 그 의미를 제대로 인식하고 고성 앞바다를 상괭이 놀이터로 만들면 생태관광도 자연스럽게 활성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란 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 해양보전팀장은 지역주민이 상괭이 보호활동에 동참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팀장은 “지역사회와 함께하지 않는 자연 보전은 실패한다”며 “혼획 줄이기, 서식지·해양 환경 보전 등에 주민들이 함께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고성군은 이번 심포지엄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상괭이 보호 구역의 체계적 관리 방안을 마련하기로 하고 해수부와 환경부, 경상남도와 인근 지자체가 함께 참여하는 정책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또 상괭이 브랜드로 지역의 특산물을 발해 판매금 1%를 다시 해양환경에 투자하는 착한 소비 운동도 추진하는 등 상괭이와 주민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들을 추진하고, 장기적으로는 UN환경총회 등을 유치하고 상괭이 보호구역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할 계획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성호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성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