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 30년 의대 유치 꿈’ 이번엔 이뤄진다

정원 확대·공공의대 설립 방침

창원시·전남도 유치 기대 고조

대학·지자체·병원까지 총력전

기사입력 : 2020-07-21 21:24:41

정부여당이 지난 15년간 동결한 의과대학 정원을 확대하고 공공의대를 설립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인구 100만명 이상이면서도 의대가 없는 창원지역에 의대가 신설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20일 당정과 지역 의료계 등에 따르면 당정청은 정부가 오는 2022학년도부터 의대 정원을 늘려 10년간 의사 4000명을 양성하는 방안을 마련해 이달 중 발표할 예정이다.

정부의 ‘의대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설립 추진’ 자료에 따르면 지역 중증·필수의료 공백 해소를 위한 지역의사 3000명과 역학조사관·중증외상·소아외과 등 특수 분야 의사 500명, 기초과학 및 제약·바이오 등 응용 분야 연구인력 500명 등 모두 4000명의 의사 인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이에 현재 광역자치단체 17곳 가운데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전남과 인구 100만명 이상 대도시 중 수도권을 제외한 지자체 중 의대가 없는 창원지역에 의과대학 유치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창원시청 전경./경남신문 DB/
창원시청 전경./경남신문 DB/

창원지역에서는 경남도지사와 창원시장, 지역 국회의원, 창원대학교, 한마음창원병원 등이 의대 유치를 위해 총력전을 펴고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최근 열린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의대 신설 또는 정원 확대를 정부에 건의해 실현될 수 있도록 도민과 뜻을 모으겠다”고 말해 의과대학 유치를 약속했다.

허성무 창원시장도 최고 열린 간부회의에서 “이 정도 규모 도시에 의과대학이 없는 곳은 창원밖에 없다. 젊은 학생들이 다른 도시로 떠나고 있기에, 보건 의료 관련 고급 고등교육 기관이 있어야 한다. 이번 기회에 의과대학을 반드시 유치할 수 있도록 창원대·경남도와 철저한 협력 체제를 갖춰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정치권도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미래통합당 박완수(창원 의창구) 국회의원은 지난 5일 창원지역 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법안을 대표발의했다.

박 의원은 “보건의료인력을 양성하는 의과대학의 경우 전국 40개소 정원 3200여명에 달하지만, 대부분 서울과 수도권에 집중돼 있어 심각한 문제이다”고 지적하고 “인구 100만 이상의 대도시 중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자치단체 중 창원시만 유일하게 의료인력 양성기관이 없어 지역 보건의료 체계가 상당히 열악한 실정”이라며 법안 발의 취지를 설명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미래통합당 간사를 맡고 있는 강기윤(창원 성산구) 의원은 이날 경남신문과의 통화에서 “전남에 의대 설립이 유력한 가운데 창원에서 의대를 유치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달 말 보건복지부를 상대로 창원지역의 취약한 의료현실을 설명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1992년부터 의대 설립을 준비했던 창원대는 경남도·창원시와 협의체를 구성해 본격적인 유치에 나선다.

25년 전부터 의대 유치에 뛰어든 한마음창원병원은 내년 3월 1000병상 규모의 대형병원으로 다시 태어나는 만큼 좋은 교육 환경과 최첨단 시설, 의료장비, 최고의 교수진으로 의대를 유치한다는 복안이다.

김진호 기자 kimj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진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