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도, 기후변화 대응·피해농가 대책 마련을”

통합당 도당 연일 논편 통해 지적

기사입력 : 2020-08-13 17:27:23

지난 7~8일 내린 집중호우로 침수 등 피해를 입은 하동, 합천, 창녕 등에서 복구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미래통합당 도당이 연일 논평을 내고 기후변화 대응와 현실적인 농가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노치환 대변인은 12일 최근 발생한 집중호우 등과 관련, 환경부와 기상청은 발간한 ‘한국 기후변화 평가보고서 2020’을 들어 폭염과 함께 기록적인 극한 강우 발생 횟수가 증가하고 있어 사회 전 부문과 복지제도 전반에 대한 기후변화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 대변인은 “섬진강 유역과 합천지역의 피해는 예견된 폭우에도 수리조절에 안일하게 대응한 정부와 도의 무능 탓이다. 감사원이 앞서 2018년 제방의 개수를 위한 예산을 5060억원으로 추정했고 이중 낙동강이 4745억원으로 절대다수를 차지했음에도 낙동강 제방관리에 충실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재환 대변인은 13일 침수 피해 농가에 현실적인 지원 대책을 즉각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지난해 경남 농가 가구당 소득이 3700만원 수준으로 전국 9개 광역시도 중 꼴찌다. 여기에 폭우와 장마로 인한 피해는 농가 가계에 직격탄이 됐다. 농작물재해보험 가입 농가는 도내 전체 농가의 31.2%에 불과하고 품목별로 산정과 평가기준이 제각각이며 손해배상을 받아도 할증료 부담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경남도는 이번 폭우로 인해 침수 피해를 입은 농가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현실적인 지원 대책을 즉각 마련하고 아울러 농업 인구의 생존권 보장이 식량안보의 기초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지혜 기자 j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지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