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PB가 들려주는 재테크 노하우] 실패하지 않기 위한 투자 원칙

“본인만의 원칙 만들기·투자 공부 필수”

기사입력 : 2020-08-28 08:05:50
김 희 주 (경남은행 창원중앙 금융센터 PB팀장)
김희주 (경남은행 창원중앙 금융센터 PB팀장)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시장에 막대한 유동성을 공급하고 기준금리가 역대 최저치에 머물러 있어 시중에 갈 곳을 잃은 자금이 넘쳐나고 있다. 게다가 부동산으로 흘러 들어가던 자금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책으로 인해 금리가 낮은 은행보다는 증시로 유입되는 모습이다.

실제로 은행에 예금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 가운데 주식투자 경험이 없는 중·장년 이상의 고객들이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 정기예금을 중도 해지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목격된다.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지난 3월 19일 1439p까지 내려갔던 코스피 지수는 약 5개월 후 현재 연고점 행진을 이어가며 2400p를 향해가고 있다. 동학개미운동과 달러 약세, 외국인 매수세 등으로 주식시장이 급격하게 올라갔음에도 주변의 개인 투자자들을 보면 시장의 상승 폭만큼의 수익을 얻지 못했거나 오히려 손실을 봤다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는 투자 원칙 없이 단순히 이슈만을 쫓거나 투자 대상에 대한 공부나 이해 없이 맹목적으로 투자할 경우 투자 실패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성공한 투자자들을 보면 첫째, 항상 본인만의 투자 원칙을 가지고 투자에 임하고 있다.

워런 버핏의 유명한 NO.1 투자 원칙으로 ‘절대로 돈을 잃지 마라(Never lose money)’가 있는데 나름의 투자원칙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둘째, 기업 가치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생활 속에서 항상 투자의 기회를 찾고 투자 대상에 대한 확신이 생기면 장기 투자할 필요가 있다.

셋째, 투자 대상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투자 자금은 내 돈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잃지 않기 위해 투자 공부는 필수라는 점을 명심하자.

대부분의 일반 투자자들은 생업을 하며 투자하고 있다. 성공한 부자들의 원칙을 참고해 본인만의 원칙을 만들어 투자에 임하길 권유한다.

김희주 (경남은행 창원중앙 금융센터 PB팀장)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