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학특집] 동원과학기술대학교

항공·기계·보건·의료분야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인재 양성

기사입력 : 2020-09-21 07:59:16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고,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 체계를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항공·기계/보건·의료 분야로 특화했다. 학생들이 현장 문제해결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경험 기반 중심,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아울러 참다운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 적성분석으로 다양한 인재를 분야별로 집중 육성해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요소인 창의력 발현에도 힘쓰고 있다.

손영우 총장은 “최근 생각지도 못했던 코로나19 확산과 급속도로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인재 양성을 세심하게 준비하겠다”며 “체계적인 성과관리 시스템과 원격지원교육센터 구축, 전 교직원의 역량 강화, 또 내년에 예정된 3주기 대학 기본역량진단도 지금부터 전 교직원이 단합해 좋은 결과를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2주기 기본역량진단 최우수 등급인 ‘자율개선대학’과 ‘자율협약형(1유형)’을 비롯해 최근 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단 한 곳만 지정하는 ‘후진학선도형(3유형)’까지 선정된 것도 모두 교직원과의 소통과 단합의 힘”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지역 중심대학으로서 지역 학생 이탈을 방지해야만 하는 것이 지역사회 발전과 공존하는 미래사회를 이루기 위한 대학의 가장 큰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양산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전경.
양산 동원과학기술대학교 전경.

◇대학의 강점과 주요 성과

▷코로나19 특별장학금 지급=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재학생의 학비 및 생활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9월 중 전체 재학생들에게 코로나19 특별장학금 10만원씩을 지급하기로 했다. 특별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은 교육부의 2020학년도 1학기 비대면 수업 실시에 따른 대학의 실질적인 자구노력을 통한 학생들의 고충 극복방안 요청에 적극적으로 따른 결정으로, 학생 대표 및 장학위원회가 장학금 지급 기준·방식 등에 대해 회의를 개최해 특별장학금을 지급키로 협의했다.

지급 대상은 1학기에 등록금을 납입하고 2학기에 등록하는 재학생이다.

▷‘후진학선도전문대학(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Ⅲ유형)사업’ 선정=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후진학선도전문대학(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Ⅲ유형)사업’에 선정됐다. 경남정보대, 마산대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동남권 커뮤니티 기반 성인학습자 맞춤형 라이프 리디자인’을 사업 목표로 향후 2년간 지역 평생직업교육 거점대학으로써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게 된다. 소재·부품 정비산업기술인 양성을 주축으로 자격취득기반 전문기술인 양성 등 잡-칼리지를 중점 운영하며, 이 밖에 소자본 창업의 스타트업-칼리지와 저소득 소외계층의 맞춤식 일자리 창출을 위한 셀프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이다.

▷양산시와 협력해 중소기업지원센터 개소= 중소기업지원센터는 양산시 지역 내 중소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신규아이템 발굴, R&D 연구개발 지원 및 직무교육을 통해 지역 경제 발전을 이끌어가는 중소기업 지원 전진기지가 된다. 앞으로 중소기업지원센터는 산학협력단에 소속돼 운영되며 센터장은 장인성 산학협력단장이 맡는다. 그 외 센터를 이끌어 갈 운영위원들은 각 산업단지협의회 회장들을 선임해 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2019년 중소기업 계약학과 성과평가’ 매우 우수 등급= 중소기업 계약학과(IT융합기계과)는 지난 6월 30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고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시행한 ‘2019년 중소기업 계약학과 성과평가’에서 매우 우수 등급(S등급)을 받았다.

‘중소기업 계약학과’란 경남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중소기업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과 기업발전을 위해 지원하는 학과로 2012년 경남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경남에서 유일하게 중소기업 계약학과 전문학사 주관대학으로 선정돼 운영 중인 학과로 2013년 전국 전문대학 계약학과 중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다.

▷‘2019년도 재직자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 최우수= 한국기술교육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고용노동부 ‘2019년도 재직자 일학습병행 공동훈련센터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S등급’을 받았다.

재직자 일학습병행 사업은 2018년 성과평가에 이어 2019년 성과평가에서도 2년 연속 최우수 ‘S등급’을 평가받아 일학습병행 사업의 지역 내 확산과 내실 있는 훈련 운영을 인정받았다.

▷‘전공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비대면 수업 보충·보완=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대학가에서는 1학기 비대면 수업이 많이 시행돼 왔다. 갑작스러운 비대면 수업으로 교육현장에서는 혼란이 가중됐다. 하지만 동원과학기술대학교에서는 타 대학과 달리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비대면 수업으로 인한 부족한 학습 부분을 보충·보완하기 위해 ‘전공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실시해오고 있다.

‘전공역량강화 프로그램’은 2020년 6월 1일부터 6월 5일까지 ‘학과별 핵심 교과목 보충’과 ‘1학기 비대면 수업의 보충·보완’을 목적으로 학생들의 전공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간호학과를 비롯한 7개 학과 36개 프로그램으로 시행했다.

▷제8회 나이팅게일 선서식·야구부도 창단= 간호학과는 대학 야외정원에서 제8회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개최했다.

이날 총 117명의 간호학과 학생들은 나이팅게일의 숭고한 정신을 상징하는 촛불 점화와 선서문 낭독을 통해 전문적인 간호인으로서 생명 존중과 환자 치유를 위한 소명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이 밖에 동원과학기술대학교는 지난 5월 7일 창단 선포식을 갖고 야구부를 창단했다.


헬기드론정비과

■ 주목! 이 학과
헬기드론정비과’ 모든 드론 국가자격 취득 가능

◇헬기드론정비과= 헬리콥터와 드론을 접목하는 것을 배워 안정적 진로와 높은 미래 가치를 창조한다. 헬기와 드론의 공통점은 수직이착륙 비행장치이고 진로도 다양한다. 동원과기대는 국토부가 지정한 전문교육기관(2016년 2월 인가)이고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지정(2018년 8월 인가)한 드론 전문교육기관이다. 따라서 모든 드론 국가자격 취득이 가능하다. 진로도 안정적이다. 한국은 미국, 중국, 러시아 다음으로 가장 많은 군용 헬리콥터 운용 국가이다. 헬기정비 군부사관 및 산림청, 경찰청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보건의료관리과= 인구 고령화 추세가 점차 빨라지고 국민의료비, 의료/보건의 관련기관 수의 증가 및 시장의 확대 등으로 보건/의료 분야 관련 종사자들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보건인력 양성의 중요성은 크게 부각되고 있다. 또 전 국민 건강보험시대와 의료서비스의 글로벌화에 맞는 전문적인 보건인력의 양성이 지속적으로 필요한 실정이며,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변화된 의료시장체제하에서 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의료서비스 질의 증대가 필수적인 상황이다.

대학의 보건의료관리과는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정보관리 및 심사청구 업무를 담당하는 보건의료정보관리사와 원무 및 병원행정(기획, 총무, 인사 등) 업무를 수행하는 병원행정사, 그리고 의료서비스 전문가의 역할을 하는 병원코디네이터를 배출하는 학과로서 전문성 있는 교육과정을 통한 실무중심의 보건행정인을 양성하고 있다. 학과특성으로 보건의료행정인으로서의 직업윤리를 갖춘 직업인을 양성, 보건의료정보관리 및 병원행정, 병원코디네이터 업무의 역량 강화, 보험심사 및 청구 업무의 역량강화, 보건직 공무원 양성, 전체전공 취업자 100% 병원행정 및 보건의료정보 관련 부서 취업, 종합병원 이상의 의료기관 취업 역량 강화, 양산, 부산, 울산, 김해 등 다양한 지역으로 체결되어 있는 산학협력가족업체를 통한 지역별 맞춤 취업이 가능하다.

◇헤어디자인과= 피부/네일 등의 타 전공을 버리고 오로지 헤어/메이컵만을 집중해 커리큘럼을 구성했다. 현장실무능력이 뛰어난 기능장 출신의 교수진을 구성했다. 학기 중에는 고급 프랜차이저 업체와 똑같은 교내 헤어살롱을 열어 전공자들이 재학생이나 평생교육원 성인학습자, 교내 직원들을 상대로 직접 미용실을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방학 중에는 협약된 산업체를 통해 아르바이트조차도 전공과 관련된 일을 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 2021학년도 수시모집 요강
학생부 교과·출석 성적으로 745명 선발

16개 학과서 1차 675명·2차 70명 선발
9월 23일부터 접수, 2개까지 복수 지원

동원과학기술대학교 2021학년도 모집학과는 16개 학과이며, 입학정원은 763명(정원내 763명, 정원외 176명 총 939명)이다. 오는 23일부터 원서접수가 시작되는 수시모집 1차에서 675명을 선발하고, 11월 23일부터 시작되는 수시 2차에서 7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나머지 인원과 수시모집의 결원 인원은 정시모집에서 충원한다.

수시모집은 정원내 전형으로 일반고 특별전형, 특성화고 특별전형, 비교과전형, 독자전형(검정고시, 자격증 등)으로 구분해 모집하고, 정원외 특별전형은 학사, 농어촌, 외국인, 만학도 및 재직자, 수급자 및 차상위 전형으로 구분해 정원내와는 별도로 176명을 모집한다.

성적반영은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성적과 출석성적을 반영하며, 학생부 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 학기별 2과목(총 10과목) 이수단위 2이상인 과목(예·체능 제외)을 반영하며, 1·2학년은 학기별 국어, 영어, 수학 과목 중 우수 1과목은 반드시 반영한다. 면접은 학생부(출석 포함) 성적 70%+면접 30%를 반영하며, 비교과 전형은 면접 70% + 학생부(출석포함) 성적 30%를 반영해 학생을 선발한다.

모집 시기별 학과 및 전형에 관계없이 원서는 2개까지 복수지원 가능하며, 수시모집에는 전체 학과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수시모집 1차 면접은 10월 23일~25일에 실시하며, 대학 홈페이지(http://ipsi.dist.ac.kr/main.do)에서 지원한 학과의 면접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전년도 입시 결과, 제출서류, 학생부 성적 반영 방법, 동점자 처리방법 등도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김석호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석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