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산시, 농촌 발전에 5년간 500억원 투입

‘장기 로드맵’ 마련 착수

농촌활성화계획수립용역 입찰공고

기사입력 : 2020-09-23 08:14:14

양산시는 농촌공간 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도입되면서 농촌지역 발전을 위해 5년간 500억원이 투입되는 장기 로드맵 마련에 착수했다고 2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양산시 농촌공간 전략계획 및 농촌생활권 활성화계획수립 용역’을 지난 17일 입찰공고했다. 이 용역은 농촌의 정주여건 개선 등 다양한 정책과제를 설정해 2041년까지 20년 장기계획인 ‘농촌공간 전략계획’과 2026년까지 5개년 중기계획인 ‘농촌생활권 활성화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시는 내달 중 용역에 착수하고, 내년 상반기 중에는 이번 용역을 통해 수립한 농촌 발전방향을 토대로 농식품부와의 농촌협약 체결을 위한 협의에 들어갈 계획이다.

농촌협약은 시·군 주도로 농촌생활권에 대한 발전방향을 수립하면, 농림축산식품부와 시·군이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 투자함으로써 365생활권 조성 등 공통의 농촌정책 목표를 달성하도록 설계된 새로운 제도이다. 수립된 계획을 토대로 조율을 거쳐 협약을 체결하게 되면 이를 기반으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투자가 이행된다.

양산시는 5년간 국비 포함 50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 농촌 개발계획은 일반농산어촌개발, 마을만들기 사업 등 공모선정된 개별 마을을 대상으로 진행되면서 일부 마을에만 발전이 이뤄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 농촌마을의 노후화와 함께 주거공간과 공장(창고), 축사, 재생에너지 시설 등이 혼재·난립해 주민의 생활환경이 열악해지고 농촌다움이 약화되는 문제점도 발생했다.

따라서 이번 로드맵 마련은 도시계획을 하듯 농촌 발전을 위한 균형적이고 체계적인 장기 로드맵을 마련해 계획적인 개발과 난개발 방지, 쾌적한 생활공간 조성을 추진하겠다는 취지다.

양산시도 전체 농촌 지역을 권역별로 나눠 그에 맞춰 삶의 질 개선, 농가소득증대 등 주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고, 마을자원을 조사하는 한편 주위 여건과 현실성 등을 고려해 발전방향을 제시할 방침이다. 또 이에 맞추어 권역별로 균형적이면서 차별화된 특화사업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용역에서 지역현황 및 여건을 분석하고 읍면별 현황에 적합한 기존 사례 연구 및 기존 양산시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등 농촌지역개발사업을 분석해 종합분석도를 작성하게 된다.

김석호 기자 shkim18@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석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