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맞춤형 서민금융 서비스’로 금융 취약계층 돕는다

창원 서민금융지원센터, 지역협의체와 연계한 프로그램 지원

기사입력 : 2020-10-22 21:07:36
22일 창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한 고객이 상담을 받고 있다.
22일 창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한 고객이 상담을 받고 있다.

#휴대전화 수리점 운영 실패로 빚이 생긴 A씨(36·창원시 의창구)는 폐업 후 지역자활센터에서 자활근로를 시작했다. 대출을 갚아보려 했지만 연체된 채무를 정상화시키기란 쉽지 않았다. 채무 독촉으로 A씨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센터 직원은 신용회복위원회에 상담을 연계 지원했다. A씨는 이자 감면과 원금상환 조정을 위한 채무조정(개인 워크아웃)을 신청해 채무 해결 방법을 찾았다.

#식당 인테리어와 노후집기 교체를 위해 금융기관에서 4000만원의 대출을 받은 B씨(60·창원시 마산합포구)는 상환 도중 매출 부진으로 폐업했다. 신용회복위원회가 법률구조공단에 개인 파산 신청을 연계 의뢰했고, 현재 파산 면책이 진행되고 있다.

창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센터장 신재천)가 지역협의체와 연계한 ‘맞춤형 서민금융 서비스’로 금융 사각지대 해소에 나서고 있다.

센터는 신용회복위원회, 서민금융기관(서민금융진흥원, 미소금융재단 등)과 협업해 금융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경남도, 창원시,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지역자활센터, 경남금융복지상담센터, 법률구조공단 등으로 구성된 ‘서민금융 지역협의체’도 운영하고 있다. 센터는 도내 금융 취약계층과 지역협의체를 연결해 저신용자 채무 조정, 파산 신청, 소액 금융대출 등 유관기관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센터에 따르면 올해 1~9월 기준 지역협의체와 연계한 서민금융 실적은 399건으로 집계됐다.

신 센터장은 “금융 취약계층은 채무 조정으로 금융 거래 불편을 해소하고, 감면·분할 납부로 채무 부담을 덜 수 있다. 협의체 유관기관들이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만큼, 한 곳만 방문해도 금융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주재옥 기자 jjo5480@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주재옥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