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동서남북] 군민이 체감하는 사업 추진 기대- 김윤식(산청거창본부장 부국장)

기사입력 : 2020-10-25 20:18:53

현재 모든 기초단체들이 내년도 사업계획 수립에 분주한 계절이다. 거창군도 예외가 아니다.

거창군은 최근 군청 대회의실에서 전 부서장 및 읍·면장이 참석한 가운데 구인모 군수 주재로 내년도 신규·특수시책 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는 2021년 주요 업무계획 수립과 더불어 군이 군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전 공무원들의 아이디어를 모아 내년에 새롭게 추진하는 신규 사업 173건을 제시하는 자리였다.

참석자들은 내실 있는 사업 진행을 위한 추진전략과 논리강화, 향후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특히 군민체감도가 높은 사업들을 추진해 군민의 복지편익을 증진시키는 시책과 사업이 제시됐다. 군은 내년에 거동불편인을 위해 민원서류 무료배달제와 사회보장급여 방문신청 제도를 운영한다. 직장인을 위한 ‘화요야간민원실’, 생애최초 어린이집 입학준비금 지원사업 등이 시행될 예정이다.

군민과 소통하고 공감하기 위한 시책도 다수 발굴됐다. 군정참여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주민자치학교와 군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예산낭비를 감시하는 ‘예산 UP 낭비 ZERO’ 시책과 공무원들의 법률역량 강화 교육, 군정 숨은 일꾼 찾기 시책 등을 시행키로 했다.

또 군은 교육도시 거창 실현과 관광 인프라 개선 사업도 확실하게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거창군 대학생 학자금 이자지원 사업, 행복교육지구 공모사업 추진, 대학생·청소년 멘토링 교육지원사업 등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의 신규 사업을 통해 명품 교육도시 거창을 이끌어 나가고 스마트 전자관광지도, 거창관광홍보 인스타그램 개설, 창포원 나비동산 조성 등을 통해 명품관광 도시 거창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 밖에도 농촌경제에 활력이 될 유기농산업복합서비스 지원단지 조성, 딸기 신품종 지역적응 시범재배, 스테비아농법 개발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거창군 지역특화산업인 승강기 산업단지 육성 및 여건 개선을 위한 거창승강기타워 고속승강기 구축사업, 승강기산업체 근로환경개선 지원사업 등도 내년부터 추진될 예정이다. 군은 이번 신규 사업 발굴 보고회에서 논의된 신규·특수시책에 대해 수정·보완을 거쳐 확정하고 내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반영해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여기까지가 거창군이 내년도부터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신규·특수시책들이다. 모두가 우수한 시책들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사업도 계획에 그쳐서는 절대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없다. 공직자들은 자신의 일처럼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특히 모든 공무원들이 구인모 군수를 중심으로 한마음 한뜻이 돼 사업을 추진해 주민들이 공감하고 지지해 줄 수 있는 ‘사업의 완성’에 초점을 맞추기 바란다.

김윤식(산청거창본부장 부국장)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윤식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