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우조선, 세계 최초 조선소 내부에서 LNG 선적작업 성공

LNG 터미널까지 이동 비용 감축

기사입력 : 2020-11-26 20:42:01

대우조선해양이 세계 조선업계 최초로 시도해 성공한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건조 중인 LNG운반선에 액화천연가스를 공급하는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 실증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6일 밝혔다.

LNG운반선은 영하 163℃ 극저온의 액화천연가스를 싣는 화물창 안전성 입증이 관건이다. 이 때문에 건조를 마치면 평택, 통영, 삼척 등 국내 LNG터미널까지 직접 이동해 액화천연가스를 공급받았다.

이동시간만 최소 6시간~최대 24시간이 소요되고 유류비, 인건비 등 많은 운항비용까지 발생했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세계 조선업계 최초로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세계 조선업계 최초로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대우조선해양/

특히 최근에는 LNG운반선과 LNG추진선의 발주가 늘어나면서 국내 LNG터미널 혼잡도가 커져 대우조선해양은 가스시운전 일정을 맞추기 위해 가까운 통영터미널 대신 삼척터미널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같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조선소에서 선박 대 선박으로 LNG를 선적하는 작업을 시도하기로 하고, 지난해 9월부터 사내·외 TF 팀을 구성해 관련 절차서를 개발해 왔다. 지난 8월에는 한국선급과 관련 업무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또, 이번 테스트를 준비하며 증발가스(BOG, Boil Off Gas) 처리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특허등록까지 마쳤다. LNG 선적작업 중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 메탄가스 노출 제로 기술을 적용해 조선소 내에서도 안전성을 확보한 환경에서 LNG 선적작업이 가능해진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세계적인 LNG 수요 증가 추세에서 향후 다양한 LNG 관련 프로젝트 수주까지 기대할 수 있게 됐으며, 국내 LNG 벙커링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교두보 마련과 새로운 성장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선박생산운영담당 박상환 상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LNG운반선을 수주하고 건조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선박 대 선박 LNG 선적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쳐 기술력을 한 차원 높였다”며 “국내 조선업 경쟁력 강화와 LNG 벙커링 산업 발전에 발판을 마련한 매우 중요한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성호 기자 ks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성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