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도, 중소·창업기업 지속 성장 돕는다

경영안정·투자지원·디자인 분야

8개 사업에 31억5000만원 투입

기사입력 : 2021-01-11 21:29:54

경남도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의 지속 성장을 도모하고, 창업기업에 대한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2021년 한 해 동안 다양한 신규시책을 추진한다. 신규시책으로는 △중소기업 경영안정 △창업기업 투자지원 △디자인 주도 제조혁신 3개 분야 8개 사업에 예산 31억5000만원을 투입한다.

경남도청./경남신문DB/
경남도청./경남신문DB/

◇중소기업 경영안정= 경남도는 코로나19로 물품, 용역 등을 제공하고 받은 매출채권의 부도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중소기업의 손실보장을 위한 ‘중소기업 매출채권 보험료 지원사업’에 5억원을 투입한다.

지원대상은 경남도에 주된 사무소(본사)와 사업장을 둔 중소기업으로 기업당 300만원 한도에서 매출채권 보험료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은 신용보증기금을 통해 보험료의 10% 할인도 받을 수 있다. 도는 신용보증기금과 협약을 체결해 3월부터 보험 청약 접수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코로나19 여파로 수출물류비가 급격히 상승해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 제조업체들의 물류비 부담 해소를 위해 ‘수출물류비 지원사업’에 5400만원을 투입한다.

◇창업기업 투자지원= 지난해 2개 창업투자펀드(250억원 규모) 조성에 이어 동남권 수도권에 대응하는 동남권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300억원 규모의 ‘동남권 뉴딜 혁신창업지원 펀드’ 조성을 추진한다. 동남권 지역 소재 창업 및 중소·벤처기업에 60% 이상 투자하며, 비대면·디지털 등 신산업기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또 도내 창업기업의 투자유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창업 투자유치 역량강화 지원사업’에 1억원을 투입한다. 투자 기초교육부터 벤처캐피탈 투자 상담까지 지원하고 수도권 등 타 지역 투자자를 대상으로 투자유치 기업설명의 장을 마련해 지역창업기업의 자립과 투자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참여기업 모집은 1분기 내에 (재)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공고할 예정이다.

◇디자인 주도 제조 혁신= ‘경남 디자인 주도 제조혁신 지원사업’에 총 사업비 20억원을 투입한다. 도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제품생산 전 주기별 맞춤형으로 지원하며 디자인 컨설팅, 기업별 맞춤형 지원, 홍보·마케팅, 디자인 인식 확산 교육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2월 한국디자인진흥원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홍보·마케팅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제품 콘텐츠 기획, 홍보 동영상 촬영·제작을 지원하고 수요자 맞춤 온라인 홍보·마케팅까지 지원하는 ‘비대면 영상디자인 제작지원사업’에 2억원을 투입한다. 업체당 최대 9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2월 (재)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김희용 경남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코로나19로 경제 전반에 걸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요즘, 우리 경제의 허리인 중소기업이 성장하고 재도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경남도에서는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 정책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경남을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유경 기자 bora@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유경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