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국민의힘 이언주 부산시장 예비후보, 낙동강·북항 트램 설치 도심 철길 지하화와 예타 면제 추진 4호 공약 발표

기사입력 : 2021-01-12 16:56:06

국민의힘 이언주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12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북항 트램(Rail Park Line) 설치와 경부선 철길 지하화, 우암선 철길 활용 및 경부선 철길의 공원 등 4호 공약 발표했다.

국민의힘 이언주 부산시장 예비후보, 낙동강·북항 트램 설치 도심 철길 지하화와 예타 면제 추진 4호 공약 발표
국민의힘 이언주 부산시장 예비후보, 낙동강·북항 트램 설치 도심 철길 지하화와 예타 면제 추진 4호 공약 발표

이 예비후보는 ‘낙동강·북항 트램 공약’을 제시하며 “경부선 철길 지하화, 우암선 철길 활용 및 경부선 철길의 공원 및 트램화 등을 내용으로 경부선 지하화, 우암선 철길 부지의 엑스포 부지 활용, 경부선 철길의 공원화 및 트램 설치와 철도 지하화해 중간에 트램을 넣고 양 쪽으로 공원화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예비후보는 “가야, 부전, 개금 일대로 도심부 통과 부분인 4.3km에 해당하는 1단계 구간은 이미 예비타당성조사(예타)가 면제된 상태이다. 개금에서 구포까지를 잇는 8.8km의 2단계 구간을 지하화하기 위한 동시 예타 면제를 추진하겠다. K-뉴딜 사업에 포함시켜서 예타 면제를 대통령이 결단 내려야 한다. 철길 지하화는 부산 시민의 숙원 사업이다. 타국의 경우 대부분 지상 철도를 지하화하는 추세이다. 예타를 당연히 면제해야 진행이 가능하고 꼭 예타 면제를 통해 지하화가 이뤄져야 한다. 문재인 정부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이 예비후보는 55보급창과 미군8부두로 인해 사용이 되지 않고 있는 우암선 철길의 재생과 2030 엑스포 부지로의 전용을 주장하며 “2030 엑스포 제대로 치러내려면 이 일대까지 포함해야 5000만명 수용이 가능하다. 이 부지가 포함 되지 않으면 3000만명만 수용할 수 있어서 엑스포 부지로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 55보급창과 미군 8부두의 부산신항 이전비용이 1조 정도 드는데 산자부 주도로 기존 부지와 수요를 맞바꾸면 된다. 해수부가 엑스포에 활용하면 되는데 중앙정부가 교통정리하면 충분히 풀 수 있다. 이전한다면 재개발 등을 통해 부산 도심지를 짜임새 있게 구성할 수 있고 신항 부지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예비후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결단하면 된다. 신항에 대체부지 마련하고 엑스포 이후에는 해수부가 이 북항을 우암 철길 부분 3단계 재개발을 해서 해수부 부채를 해소할 수 있다. 우암선 철길을 활용해 트램도 설치가 가능한데 이를 ‘유엔평화선(線)’이라고 이름 짓겠다. 우암선 철길까지를 1-1구간, 경성대·부경대 구간까지를 1-2구간으로 하겠다. 55보급창과 미군 8부두를 신항으로 이전하고 해수부가 엑스포 끝난 뒤 해당 부지를 재개발하는 그림”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예비후보는 “인구 밀집지역인 경부선 1,2단계 구간을 지하화하고 지상부를 공원으로 조성하고 트램을 설치하면 지역 주민들의 삶을 획기적으로 끌어 올릴 수 있다. 트램은 짧은 구간들을 버스처럼 짧게 짧게 다니는 것이어서 선로가 복잡할 필요가 없다. 따라서 트램 주변을 공원화하거나, 공원화를 하면서 필요한 곳 중간중간에 트램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가면 된다”고 설명했다.

김한근 기자 khg@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한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