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소상공인 점포 1600곳 환경개선비 32억 지원

경남도, 작년보다 2억원 증액 편성

창원시, ‘백신 접종 추진단’ 곧 구성

김해시, 실직청년 250명에 50만원씩

기사입력 : 2021-01-17 21:46:48

경남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소상공인 소규모 경영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도는 도내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사업비를 지난해 30억원에서 올해 32억원으로 증액했다. 이를 통해 올해는 1600개 소상공인 점포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지원금은 옥외간판 교체, 실내외 인테리어 및 화장실 개선, 시설집기류 구매, 소화·방범설비 등 안전시스템 등 점포 환경을 개선하는데 쓸 수 있다.

경남도청./경남신문DB/
경남도청./경남신문DB/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발열체크기, 테이블 칸막이와 가림대, 개수대 등 방역시설 설치비와 온라인 판매를 위한 홍보영상물 제작비 및 업체 디자인 등 홍보비, 배달을 위한 제품 포장용기 비용 등을 지원 대상에 신설했다. 점포별로 환경개선비의 80% 범위 내에서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오는 25일부터 2월 26일까지 점포가 위치한 시·군을 통해 지원 신청을 받는다.

김해시는 오는 20일부터 2월 2일까지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자리를 잃은 청년들을 돕기 위한 ‘김해형 청년희망지원금’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 지원금은 정부 3차 재난지원금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청년들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시간제, 아르바이트 등 단기 일자리에서 4주 이상 근무하고 경남도 청년희망지원금 모집이 마감된 지난해 7월 1일 이후 실직한 김해시에 주소를 둔 만 18세에서 39세 이하 청년 250명을 선정해 1인당 50만원씩 지원한다. 시는 또 영세 자영업자의 피해 지원을 위해 공유재산 임대료 감경을 연장한다.

창원시는 2월부터 접종 예정인 백신 공급과 관련해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 추진단을 구성한다. 시는 17일 시정 회의실에서 허성무 창원시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이 모여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발표에 따른 후속조치를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는 시민들이 신속하게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조영진 제1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 추진단을 구성키로 했으며, 의사·간호사와 함께 지역협의체도 별도 구성한다.

밀양시는 코로나19 방역수칙 위반신고 대응반을 구축했다. 시는 지난 13일부터 상황 종료 시까지 주간에는 방역수칙 종합점검 추진단 기동반에서 대응하고 야간에는 분야별 업무담당자와 재난안전상황실 근무자로 야간대응반을 구성해 24시간 방역수칙 위반신고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김희진·이종구·이종훈·고비룡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희진,이종구,이종훈,고비룡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