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사설] 창원 청년창업수당, 확대 시행 검토할 만하다

기사입력 : 2021-01-18 20:43:03

창원시가 청년 창업자들의 초기 생존율을 높이고 지속적인 창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청년창업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청년창업수당은 1인당 월 30만원씩 9개월간 지원되며 창업 활동에 필요한 식비, 교통비, 홍보비, 역량 강화 등에 지출할 수 있다. 시가 이런 청년창업수당 지원 사업의 효과성을 측정하고 정책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지난해 청년창업수당 참여자 10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92%가 창업 활동에 도움이 되는 정책이라고 응답했다는 결과가 나왔다. 지원금의 대부분은 수익 창출 어려움으로 많은 곤란을 겪고 있는 기본적인 경제활동이나 생계 유지에 사용됐다고 하니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 것으로 보인다.

실업 고통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지난 한 해를 관통한 고용 한파가 세대와 계층을 막론한 보편적인 현상이지만, 청년층이 느끼는 고통은 훨씬 심각하다. 경영난을 겪는 기업들이 신규 채용에 나서지 않아 청년들은 취업 기회조차 차단당한 처지다. 취업 여건이 나빠지자 일할 의욕을 잃거나, 아예 구직활동을 단념한 이들이 적지 않았을 것으로 짐작된다. 어쩔 수 없이 창업 전선에 뛰어드는 청년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런 창업은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일확천금을 꿈꾸는 혁신 스타트업과 거리가 멀다. 구직활동이 여의치 않은 청년들이 이른바 ‘영끌’로 시작하는 생계형 창업이다.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 업종이 많아 수익을 내기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필요하고, 자금·경험 부족 등을 극복하지 못해 얼마 안가 포기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이런 상황에서 창원시의 경우처럼 청년창업자에게 월 30만원씩 9개월간 수당 형식으로 지원하는 금액은 적다면 적을 수도, 많다면 많을 수도 있다. 하지만 사회 안전망의 혜택을 거의 받지 못하는 청년들이 자신들의 꿈과 희망을 펼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있다면, 이 정책은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연착륙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시는 올해 지원 대상자를 지난해보다 50명 늘어난 150명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하니 지원금액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