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업금지 연장에 성난 유흥업주들 ‘상복 시위’

유흥업 경남지회, 민주도당 앞 집회

“8개월 간 영업 못해 1400곳 휴·폐업”

기사입력 : 2021-01-21 21:08:51

코로나19 사태로 영업 제한이 장기화하면서 경남지역 유흥업 관계자들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정부와 여당에 집합금지 해제를 촉구하는 상복 시위를 벌이는 등 반발하고 있다.

(사)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경남도지회와 18개 시군지회 관계자 100여명은 21일 오후 2시 창원시 의창구 용호동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생존권 보장 촉구집회를 열었다. 이날 도당 앞 시위에서는 종사자 대표 10여명이 상복을 입고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또 이날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제한한 집회 신고인원인 99명보다 더 많은 100여명의 종사자들이 몰린 탓에 경찰과 주최측이 초과 인원 수십명을 분산시켜 도로 맞은편 창원시의회 앞으로 보내기도 했다.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경남도지회 회원들이 21일 오후 창원시 의창구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상복을 입고 집합금지 해제를 촉구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경남도지회 회원들이 21일 오후 창원시 의창구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에서 상복을 입고 집합금지 해제를 촉구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경남도지회는 “유흥업종은 지난해 3월 방역활동이 강화되기 시작한 이래 적극적으로 협력하면서 무려 8개월이나 영업을 하지 못했다”며 “중소벤처기업부는 자체 고시로 소상공인 대출 대상에서도 제외해 재난지원 차원의 생계용 대출도 받지 못하면서 사채를 끌어다 간신히 연명하고 있다. 경남지역 약 4800곳의 허가업소 중 1400곳이 현재 휴·폐업한 실정이다”고 토로했다.

도지회는 그러면서 “반면 노래연습장과 일부 체육시설은 영업을 일부 허용했다”며 “유흥주점은 노래연습장과 비교할 때 약 80%가 소규모 생계형 영세업소들이라 규모나 시설 면에서 훨씬 열악하다. 노래연습장은 영업을 허용하면서 유흥주점은 계속 영업을 금지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앞 상복 시위에 이어 경남도청 정문 앞까지 행진하면서 정부 방역정책을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 앞 집회에서는 도당 사무처 관계자를 불러 세워 정부·여당을 나무라며 호소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날 집회는 서울 국회의사당 앞과 부산, 경북 등 전국에서 함께 열렸다.

경남도지회는 “업종간 형평성이 보장되지 않는 방역대책에 동의할 수 없다”며 “집합금지 조치를 해제하고 강제휴업에 상응한 손실을 보상해야 하며, 휴업 기간을 고려해 세금을 감면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도영진 기자 doror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도영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