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울·경 상공계, 가덕신공항 특별법 촉구 공동성명 발표

기사입력 : 2021-02-16 18:02:40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와 경남도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구자천),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전영도)가 공동으로 2월 임시국회에서 가덕신공항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성명을 16일 발표했다.

부·울·경 경제계는 공동성명서에서 가덕신공항 건설에 대한 단합된 의견을 표명하고 예정된 2월 임시국회 통과를 강력하게 촉구하면서 부·울·경 경제는 일자리 감소와 청년 이탈 가속화로 경고등이 켜진 상태인 만큼 이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가덕신공항의 조속 건설을 통해 부·울·경 경제벨트가 가진 장점을 잘 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역 상공계는 가덕신공항은 부산신항과 유라시아 철도를 결합해 부·울·경을 동북아 복합물류거점으로 견인 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인 만큼 부·울·경에 부족한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과 첨단기업 유치에도 큰 힘을 보탤 것으로 전망하고 현재 영남권 항공물류의 96%가 인천공항을 통해 처리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추가적으로 부담하고 있는 지역기업들의 경제적 부담 경감에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상공계는 국가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유치와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격차 해소를 위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도 가덕신공항의 2029년 정상개항은 필수적으로 관련 특별법은 여·야 대표가 약속한 사안인 만큼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되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한근 기자 khg@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한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