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만나봅시다] 이호중 낙동강유역환경청장

“발로 뛰며 환경 불안감 없애고 신뢰 받는 지역환경 만들 것”

코로나시대 생활환경 관리·첨단장비 활용 언택트 환경감시 강화

기사입력 : 2021-03-03 20:46:57

낙동강 유역은 영남 면적의 4분의 3가량을 차지할 만큼 거대한 면적을 자랑한다. 게다가 경남·부산·울산지역은 모두 낙동강 원수를 식수로 사용하고, 우포늪·낙동강하구·주남저수지 등 강 전역에 걸쳐 생태적으로 우수한 자연환경이 잘 갖춰져 있어 ‘영남의 젖줄’이라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매년 녹조 문제로 ‘녹조 라떼’의 오명을 쓰기도 할 만큼 여러 환경 문제가 산적해 있다. 최근에는 낙동강 유역을 따라 자리한 경남·부산·울산 지역의 공장과 산업단지에서 다양한 수질오염 물질을 배출하고 있어 수질에 대한 불신도 팽배해 있다. 이런 상황에 ‘영남 환경 대통령’이라 지칭받는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의 책임은 어느 때보다 막중할 수밖에 없다. 지난해 2월 26일 취임해 임기 2년째에 들어선 이호중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을 만나 낙동강 유역의 환경정책 전반을 들어봤다.

이호중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이 “낙동강 유역의 물 문제 해결과 미세먼지 저감 등 지역 환경현안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고 있다./김승권 기자/
이호중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이 “낙동강 유역의 물 문제 해결과 미세먼지 저감 등 지역 환경현안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고 있다./김승권 기자/

△취임한 지 1년이 지났다. 소회를 밝힌다면?

-취임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취임 직후 코로나19 사태 발생에 따른 대응 상황실 운영 및 의료 폐기물 관리를 시작으로 해서 낙동강 유역의 물 문제해결, 미세먼지 저감 등 지역 환경현안 해결에 바쁜 시간을 보내오다 보니 벌써 1년이란 시간이 지났다는 사실이 잘 실감나지 않는다.

낙동강유역환경청 관할의 경남·부산·울산지역은 낙동강 원수를 식수로 사용해 수질오염에 구조적으로 취약하고 개발과 보전을 둘러싼 상·하류간 갈등이 상존하는 등 복잡한 환경문제와 다양한 사회현상과 연결돼 있는 만큼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각계각층의 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누어 지혜로운 해답을 찾아 나가도록 하겠다.

△1년 동안 다양한 사업을 했는데, 이에 대한 설명과 평가는?

-지난 1년간 낙동강 하류 1,4-다이옥산 검출 대응 등 지역주민의 먹는 물 안정성 확보에 최선을 다했으며, 미세먼지 관리를 위해 동남권 대기환경 특성, 지역 여건을 반영한 ‘동남권 미세먼지 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대기총량제를 시행하는 등 우리지역의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했다. 또한 코로나19 위기 시대를 맞이해 빈틈없는 생활환경 관리와 첨단장비를 활용한 언택트 환경감시를 강화했으며, 코로나19 종합상황실을 구성해 자가격리자 폐기물 처리물품 지원, 병원·처리시설의 의료폐기물 적정처리 여부 점검 등 의료폐기물에 의한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거나 예정된 신규 사업은 어떤 게 있나?

-2021년에는 그간 추진했던 지류·지천 수질개선에 더해 본류 중심의 수질개선 대책을 강화하여 본류 취수의 불안감 해소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본류 상수원에 영향이 큰 지류 하천 구간 내 오염원을 상세 조사·분석하여 오염원 유형별 맞춤형 수질개선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10개의 계획매수지역을 선정하는 등 본류구간 토지매수를 활성화하여 수질개선에 좀 더 기여할 수 있도록 토지매수제도를 개편하겠다.

또한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하천관리 일원화에 대비해 국가하천 내 상습침수지역 등 저습지 토지 이용현황과 물환경 영향 분석을 하고, 지류 합류부에 홍수조절지, 수변생태벨트를 조성하는 등 토지계 비점오염 저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환경영향평가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자연환경조사, 환경질 측정에 대해서는 조사나 측정일시를 사전에 입력하도록 하여 불시에 확인할 수 있는 체계를 도입하고, 화학물질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영남지역 19개 정수장에 고도정수시설 설치 ‘안심 수돗물’ 생산
공공 하·폐수처리장 방류기준 강화 등 오염물질 사전 차단 중점
“지역민·전문가·환경단체와 소통·협력… 현장에서 해법 찾을 것”


△최근 대기환경관리 전담조직을 신설했는데, 어떤 조직인가?

-지난달 25일자로 동남권의 대기환경관리를 전담하는 ‘대기환경관리단’이 신설됐다. 이는 수도권 중심의 대기환경관리 정책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대기오염원을 통합적이고 광역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것이다. 경남·부산·울산·대구·경북지역이 동남권 대기관리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동남권의 대기환경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신설된 조직이다.

대기환경관리단은 환경청 소속 직원뿐만 아니라, 동남권 5개 광역시·도와 한국환경공단 인력 20여명으로 구성돼 각종 대기오염물질 배출원 저감을 위한 관리·집행 업무와 항만·선박 분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협업, 수소충전소 확충을 위한 현장 지원 등 탄소중립 업무도 수행하게 된다.

△매년 발생하는 녹조 문제에 대한 대비책이 있는지?

-낙동강유역환경청은 공공 하·폐수처리장의 총인 방류기준을 강화·운영하고, 폐수배출업소 지도·점검을 강화하여 오염물질의 유입을 사전에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올해는 강우 시 야적된 퇴비에서 흘러나오는 유출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야적퇴비 실명제를 추진하고, 드론 등을 활용하여 퇴비 관리 상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환경지킴이를 낙동강 본류 및 지류·지천 76개 구간에 배치시켜 수질오염행위 감시와 녹조발생을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그리고 녹조가 발생하게 되면 본류 보 구간에는 물순환설비, 수면포기기 등 녹조 저감설비를 전면 가동하고, 취·정수장에서는 정수 처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고농도 녹조발생 시에는 주요 댐(안동, 임하, 합천댐)에서 확보하고 있는 환경대응용수를 방류하여 녹조의 농도를 낮추는 등 다양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낙동강 수질에 대한 불신이 많다. 낙동강 물 믿고 마셔도 되는가?

-낙동강에 위치한 수많은 공장과 산업단지에서 다양한 수질오염 물질을 배출하고 있어 낙동강 물을 원수로 이용하는 하류지역 주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과 불신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낙동강유역환경청에서는 수돗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과불화합물, 1,4-다이옥산 등 미량의 특정수질유해물질에 대한 관리와 감시를 강화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낙동강 본류를 이용하는 영남지역 정수장 19개소는 모두 오존, 활성탄 등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설치·운영하여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생산하고 있다.

우리청에서는 녹조 감시·대응 및 수질오염원 관리 강화 등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자체에 고도정수처리 및 조류발생에 따른 추가약품비 등 정수비용을 지원하여 더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므로 도민께서는 안심하고 마셔도 된다.

△끝으로 도민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낙동강 상하류 지역주민과의 수백여 차례 간담회, 토론회, 공청회 등 ‘소통과 협력’의 결과물인 ‘낙동강수계법‘이 시행된지 벌써 19년의 세월이 흘렀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이러한 ‘낙동강수계법’에 뿌리를 두고 개청했으므로, 낙동강청의 근간은 ‘소통과 협력’이라고 할 수 있다. 낙동강청은 지역주민, 환경단체 등과 소통과 협력을 통한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전문가, 환경단체, 주민과 만나고 함께 토론할 것이다.

또 환경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다고 생각하는 만큼 낙동강유역환경청장으로서 환경 현안의 해결을 위해 현장을 눈으로 확인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직접 만나는 등 현장중심의 행정을 펼쳐 지역 주민들이 가지고 있는 환경에 대한 불안감을 없애고, 신뢰할 수 있는 지역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 이호중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1966년 전북 고창 출신으로 동국대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행정고시 36회로 일반직 고위 공무원으로 임용돼 환경부 환경평가과장, 국립생물자원관 연구기획과장, 국토환경정책과장, 환경보건정책관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19년 1월부터 2020년 2월까지 자연보전정책관을 맡고, 같은 달 26일부터 낙동강유역환경청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이한얼 기자 leehe@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한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