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도, 15일부터 오존경보제 시행

10월 15일까지 모든 시·군 대상

기사입력 : 2021-04-12 21:23:59

오는 15일부터 6개월간 경남 지역 모든 시·군에서 오존경보제가 시행된다.

경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하절기 주요 대기오염물질인 오존의 고농도 발생 빈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오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도내 전 시·군 20개 권역을 대상으로 오존경보제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사천시 정촌면의 대기오염측정소.
사천시 정촌면의 대기오염측정소.

오존경보제는 도민들의 건강·생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한 도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제도다. 대기오염측정망에서 측정된 오존의 1시간 평균 농도가 0.12ppm 이상이면 주의보, 0.30ppm 이상이면 경보, 0.50ppm 이상이면 중대 경보가 발령된다.

연구원은 오존경보제 운영기간 동안 상황실 운영을 통해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고농도의 오존이 관측될 경우 도민 건강보호를 위해 신속하게 상황을 알릴 계획이다.

오존주의보 및 경보가 발령되면 언론사, 시·군청, 교육청, 문자메시지, 보건환경연구원 및 에어코리아 누리집, 스마트폰 앱 ‘우리 동네 대기정보’ 등을 통해 오존 경보 발령 정보가 제공된다.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수신은 보건환경연구원 누리집의 ‘대기오염 경보 SMS 신청’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

지난해 경남에는 5월 26일 사천 권역을 시작으로 총 28번의 오존주의보가 발령된 바 있다.

공남식 대기환경연구부장은 “오존은 가스상 물질이어서 마스크로 차단되지 않고, 사람의 눈과 코, 피부를 자극하고, 폐 기능저하 등을 일으킬 수 있다”며 “오존주의보 및 경보가 발령되면 어린이, 호흡기 및 심장질환자 등 노약자들은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유진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한유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