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남창원농협 조합 내부서 백승조 조합장 책임론 대두

해임운동 전개글 올라와 일부 동의

“사건 종결 후 판단해야” 의견도

기사입력 : 2021-08-17 21:23:38

남창원농협유통센터발 코로나 무더기 확진과 관련해 창원시가 과태료, 영업중단 조치와 함께 구상권을 청구한다는 입장을 발표하면서 남창원농협 조합 내부에서 백승조 조합장의 책임론이 커지고 있다. 일부에서는 조합장 해임과 관련된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백승조 남창원농협 조합장이 11일 오전 농협 창원시지부에서 남창원농협발 코로나 사태에 대해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성승거 기자/
백승조 남창원농협 조합장이 11일 오전 농협 창원시지부에서 남창원농협발 코로나 사태에 대해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성승거 기자/

남창원농협 이사회는 지난 13일 정기이사회를 열고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임직원 연수비용으로 책정된 예산 중 일부인 5000만원을 지역사회공헌 활동비 명목의 기부금으로 쓰기로 의결했다. 남창원농협 전 감사인 A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밴드에 ‘기부금 5000만원을 편성해 집행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 ‘이사회에서 조합장 자진사퇴를 권고해달라, 자진사퇴가 없을 시 해임운동을 전개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문서를 게시했다. 해당 밴드는 조합원 등 내부 관계자만 가입할 수 있는 곳이다. A씨에 따르면 17일 현재 댓글이나 개인적인 메시지로 조합장 해임건에 대해 동의 의사를 표시한 사람은 약 90명이다. 다만 아직까지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해임과 관련된 서명운동이 전개되는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17일 창원시가 남창원농협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발표한만큼 백 조합장의 사퇴 여론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조합장 해임 과정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고 사태가 완전히 종결될 때까지 지켜봐야한다는 의견도 있어 해임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남창원농협 조합장은 조합원 직선제로 선출됐다. 농협협동조합법에 따르면 직선제 조합장의 해임은 대의원회 의결을 거쳐 조합원 투표를 치러야 하는데 조합원 과반수가 찬성해야 한다. 남창원농협의 조합원수는 2500여명이다.

남창원농협 내부 관계자는 “감사부서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한 자료를 계속 수집하고 있다”며 “사건이 어느정도 종결된 이후 과실 여부를 판단해 내부적으로 특별감사 등 후속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김세정 기자 sjkim@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세정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