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10년 만에 거제 둔덕골프장 재추진, 갈등 재점화?

서전리젠시CC, 18홀·콘도 등 계획

환경영향평가·실시계획 등 추진하자

기사입력 : 2021-09-12 21:14:09

거제시 둔덕면에 골프리조트 조성 사업이 재추진 되면서 인근 지역민들의 반발 여론이 재점화되고 있다.

거제시 둔덕면 술역리 일원의 18홀 규모 골프장 조성 계획에 인근 마을 주민들과 어민,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반대추진위원회가 결성돼 본격적인 대응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거제시 둔덕면 술역리 내평마을 주민들이 시청 앞에서 103만㎡ 규모 골프장 건설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거제시 둔덕면 술역리 내평마을 주민들이 시청 앞에서 103만㎡ 규모 골프장 건설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서전리젠시CC는 둔덕면 술역리 208 일원 102만9696㎡ 부지에 18홀 규모 골프장 조성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골프장 외에도 120실 규모 콘도미니엄과 테니스장, 커뮤니티센터가 들어설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1400억원으로 사업기간은 오는 2024년까지다.

사업자 측은 최근 환경영향평가 초안 작성에 필요한 항목 공개와 의견수렴을 마쳤으며 낙동강유역환경청과의 협의를 거쳐 거제시로부터 실시계획 인가를 받을 계획이다.

이 사업은 2007년부터 추진된 사업이었다. 당시 사업 초기에는 주민들이 골프장 조성을 대체적으로 반기는 분위기였다. 일부 주민들은 스스로 추진위원회를 꾸리는 한편, 사업대상지 편입예정 지주들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10% 남짓 계약금을 받고 토지 매각에 동의하기도 했다. 그러나 바다를 터전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어민들은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일부 마을에서는 주민 간 대립으로 갈등의 골이 깊어지기도 했다.


이 사업은 민간사업자의 자금난과 함께 찬성 주민과 반대 어민 간 갈등과 보상 문제 등을 놓고 난항을 거듭하다 2012년 10월 술역마을회관에서 2차 주민설명회를 마지막으로 장기 표류했다.

이 사업자가 골프장 건립 사업을 재계한 것은 지난해 낙동강유역청과 환경영향평가 재협의 기간 만료를 앞두고 골프장 설립 사업을 다시 진행하면서부터다. 코로나19 이후 국내 골프업계 호황으로 자금 확보가 수월해진 것도 사업이 다시 시작될 수 있었던 이유 가운데 하나다. 사업자 측은 수년 전과 달리 골프장 건립부지의 95% 정도를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사업이 재개되자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사업이 다시 난항을 겪고 있다. 이번에는 다수의 마을 주민들까지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상황이다.

골프장이 들어서는 내평마을에서는 이장이 주민들의 반대 의견을 묵살한 채 일방적으로 찬성 편을 들었다며 이장 해임을 결정하고 내평마을골프장반대대책위를 구성하기도 했다. 이 마을은 전체 59가구 102명 가운데 60여 명이 반대 서명에 동참했다.

내평마을의 한 주민은 “이장과 주변 일부 주민들만 찬성 입장이고 대다수는 반대 의견이 높다”며 “골프장이 처음 들어설 수년 전에도 반대하는 주민들이 많았지만 일부 찬성 주민들의 주도로 찬성 분위기로 흘러간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다 둔덕면 전체 어촌계원을 비롯한 어민들도 ‘둔덕골프장반대추진위원회’를 공식 결성했다. 위원회는 어구 등 5개마을 어촌계원 200여명과 굴 양식어민 20여명, 멍게 양식어민 150여명, 가두리 양식장 20여명, 육상종묘생산어민 2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0일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과 함께 성명서를 내고 “둔덕골프장 개발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성명서에는 내평마을과 바다를 접한 인근의 통영시 용남면 화삼·화포·동달·연기어촌계도 참여했다. 이들은 “800여명의 둔덕만 어업인들과 60여명의 내평마을 주민들은 골프장 반대 민원을 거제시와 의회에 제출하고, 100여개의 반대 현수막을 곳곳에 내거는 등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러나 사업자는 마을발전기금이라는 사탕발림과 ‘주민 일동’ 이름을 도용해 ‘골프장을 환영한다’는 현수막을 내걸어 주민 갈등을 부추기고, 반대여론에 대해서는 무시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전리젠시CC 관계자는 “지역민 우선 고용과 다양한 환원사업 등 가능한 대안을 준비해 주민들과 대화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성호 기자 ks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성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