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선 예비주자 인터뷰] (7)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부울경 광역개발, 환태평양~유라시아 물류허브 육성”

‘대한민국 산업화 밑천’ 경남 위축돼

기사입력 : 2021-09-27 20:39:34

“IMF 외환위기를 극복하며 대한민국을 IT 강국, 문화강국, 복지국가로 도약시켰던 김대중 대통령 같은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개혁을 향한 의지를 놓지 않았던 노무현 같은, 문재인 같은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제가 해보겠습니다. 제가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이낙연(68) 전 국회의원은 27일 경남신문과 가진 서면 인터뷰에서 “차기 대통령은 개인이 처한 내·외부적인 조건과 상관없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존엄과 가치, 자유와 평등, 행복과 안전을 실질적으로 보장해주는 나라를 만들어야 하는 중차대한 국가적인 과제를 안고 있다. 시행착오를 겪을 여유가 없다. 국정을 실험하듯이 운영할 수 없다”며 ‘흠 없는 후보, 확장성을 가진 후보, 미래 비전을 갖춘 후보인 이낙연을 밀어달라’고 당부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예비주자가 지난 23일 경남도의회에서 경남도 정책 현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예비주자가 지난 23일 경남도의회에서 경남도 정책 현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김승권 기자/

-왜 이낙연이 대통령이 돼야 하나.

△대한민국은 2차 대전 이후 독립한 신생국 가운데 가장 처음으로 선진국에 진입했다. 그렇지만 여전히 서민들은 힘들고 청년과 중산층은 불안하다. 양극화와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더해 4차 산업혁명과 기후위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사회적 격차가 더 커지고 있다. 코로나 위기를 극복해 대한민국을 G5 나라로 도약시킬 노련한 지도자가 필요하다. 국정 경험이 풍부하고 식견이 탁월한 지도자, 깨끗하고 신뢰받는 지도자, 유능하고 균형 잡힌 지도자가 절실하다. 그런 후보가 이낙연이라고 감히 자부한다.

-경남지역 핵심공약을 설명해달라.

△창원의 기계, 거제의 조선, 울산의 자동차와 석유화학은 대한민국 산업화의 밑천이 됐다. 그러나 과거의 영광스러운 공헌에 비해 경남은 위축돼 왔다. 경남은 다시 일어서야 한다. 이를 위해 경남을 국내 제조업 선도지역과 기계, 항공, 조선산업의 글로벌 메카로 육성하겠다고 약속한다. 먼저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 한국판 아폴로 프로젝트를 통해 항공우주 관련 기계·부품 산업을 세계적 수준으로 육성하겠다. 지역인재-대학-기업-혁신도시 등이 연계되는 K-테크노폴리스를 조성해 경남의 전략산업을 키우겠다. 조선산업 재도약도 지원하겠다. 문재인 정부의 K-조선 재도약 전략을 차질 없이 실현하겠다. 또 남해안 명품 테마섬, 해양 웰니스 등 치유·관광 거점을 조성해 경남·전남 남해안을 연결하는 대규모 관광개발 프로젝트를 정부 선도사업으로 진행하겠다. 남해~여수 해저터널 조기 착공과 국도 5호선 거제~마산 해상구간 건설 등 교통망을 확충하겠다. 총리로 일하던 시절 예타를 면제한 김천-거제간 남부내륙철도를 빨리 완공하겠다. 뿌리산업 발전을 지원하고, 지방소멸 대응을 지원하겠다.

-당내 후보들 중 적수가 될 만한 후보는. 해당 후보와 비교해 비교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점은.

△모두 훌륭한 분들이지만, 아무래도 지금까지 가장 앞서가는 이재명 후보를 꼽을 수밖에 없다. 가장 큰 비교우위는 국정 전반에 대한 풍부한 행정 경험과 식견, 국격에 걸맞은 대통령으로서 갖춰야 할 도덕성, 외교에 대한 경험과 지혜를 들 수 있다. 5선 국회의원에 전남지사, 국무총리, 당 대표 등을 두루 경험하면서 대통령으로서 이미 준비가 끝났다. 특히 총리로 일하면서 전 세계 28개국을 방문해 정상급 지도자들과 회담하고 큰 성과를 냈다. 민주당이 정권을 재창출하기 위해서는 흠 없는 후보, 확장성을 가진 후보, 미래 비전을 갖춘 후보가 필요한데 그런 면에서 확실한 비교우위를 갖고 있다.

-‘신복지, 중산층 경제’를 내세웠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기침체 지속과 4차 산업혁명의 급속한 진전, 서비스 경제의 확산에 더해 코로나19가 겹치며 노동시장의 양극화가 심해지고 있다. 안정적인 중산층조차도 삶의 위험에 노출되고, 청년과 여성의 노동시장 진출 기회도 앗아가고 있다. 이 같은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 바로 ‘신복지’다. ‘신복지’는 국제노동기구와 세계은행이 합의한 보편적 사회보호 체계를 적용하자는 것으로, 소득·주거·노동·교육·의료·돌봄·문화·환경 등 8가지 영역에서 최저기준을 정해 국가가 보장하도록 의무화하고, 중산층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적정기준을 국가목표로 지향하겠다는 것이다. ‘신복지’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핵심 정책이 바로 ‘중산층 경제’다. 혁신을 통해 현재 57% 수준에 불과한 중산층 비중을 70%까지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중산층 경제’의 핵심은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으로, 이를 위해 기술성장·그린성장·사람성장·포용성장·공정성장을 5가지 성장전략으로 제시했다.

-부울경 메가시티 완수를 공약으로 내걸며 ‘광역경제생활권 육성지원단’ 구성을 약속했다. 부울경 외에 다른 지역도 재편하겠다는 복안이 있나.

△시도별로 분절된 발전전략을 뛰어넘는 초광역적 발전전략이 필요하다고 본다.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에 4대 메가시티와 4대 특별광역권을 육성하기 위해 ‘4+4 광역경제생활권’을 제시했다. 4대 메가시티는 충청과 광주·전남, 부울경, 대구경북을 하나로 묶는 것이다. 부울경 메가시티는 가덕신공항 건설을 계기로 항공·항만·철도 트라이포트를 완성해 동북아 스마트 물류산업 플랫폼을 구축, 환태평양과 유라시아를 잇는 물류 허브로 육성하겠다. 메가시티가 온전히 안착하기 위해서는 광역교통망 확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부산~목포 KTX와 남해~여수 해저터널을 건설하고, 서부산 관통철도(하단~녹산)를 경남도청까지 연장하겠다. 총리실에 범정부 차원의 ‘광역경제생활권 육성 지원단’을 설치해 조례와 규약 제정 및 중앙정부 지원제도를 마련하겠다. 또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비를 1000억원 이상, 재정 규모를 500억원 이상으로 완화해 지역 인프라를 확충하겠다.

김유경 기자 bora@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유경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