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해경 응급구조사 없어 응급환자 이송 ‘미흡’

해양경찰청 제출 국감자료 분석 현황

‘해양원격 시스템’ 전 함정 확대 제안

기사입력 : 2021-10-14 08:05:52

해양경찰의 구조활동으로 도서·해상 등에서 이송된 응급환자가 꾸준히 늘고 있지만 이들을 전문적으로 이송할 수 있는 시스템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원해경의 경우 함정 내 응급구조사가 전혀 배치되지 않아 응급 상황 발생 시 환자의 안전을 제대로 담보할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제주 서귀포시)이 해양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아 분석한 현황에 따르면 도서 및 해상 등 응급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육상에 위치한 병원과 화상으로 환자를 진료하기 위해 도입된 ‘해양원격 응급의료 시스템’이 설치된 함정은 총 150척으로 전체 354척의 함정 중 약 42.4% 수준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경남지역을 관할하는 통영해경과 창원해경의 경우 각각 12척·3척인 것으로 파악됐다. 2019년 이후 응급환자 이송은 전국에서 3518건으로 이 중 57%에 해당하는 2009명은 함정에 의한 이송인 것으로 집계됐다.

더욱이 해양원격 응급의료 시스템이 설치된 함정 중 응급구조사까지 배치된 함정은 전체 함정 354척 가운데 62척으로 17.5%에 불과했다. 목포해경이 9척으로 가장 많았고, 통영해경의 경우 3척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원해경을 비롯해 완도·울진해경의 경우 함정 내 응급구조사가 단 1명도 배치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해당 지청 소관 해상 등에서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전문적인 대처가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 의원은 “의료 취약지역인 도서와 해상에서 발생한 응급환자는 해경의 구조활동 없이는 현실적으로 육상병원으로 이송되기 어려운 만큼 해양원격 응급의료 시스템 설치를 전 함정으로 확대하고, 응급구조사 의무 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남신문 자료사진.
경남신문 자료사진.

도영진 기자 doror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도영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