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거제의 미래, 대선 공약으로] 조선·해양관광 거점도시

광역교통망 구축해 조선·해양관광 거점도시 발돋움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거제 최우선 현안

기사입력 : 2021-11-17 21:33:38

거제시가 지역 현안 사업들을 여야 대선후보 공약에 반영시키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당면한 위기 극복과 지역발전을 견인할 주요 현안 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국가 정책에 반영시키기 위해 발 벗고 나선 것이다.

시는 △조선업 경쟁력 강화 △광역교통망 구축 △해양관광도시 육성 등 3개 분야 12개 세부 추진사업을 제20대 대선후보 공약 사업으로 건의했다.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감도.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감도.

◇지역 성장 핵심, 조선업 경쟁력 강화

지역경제의 70%를 점유하고 있는 조선산업의 재도약은 거제 성장을 위한 최우선 현안이다. 거제시는 거제형 고용유지 모델 등 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본격적인 수주 회복기를 대비하고,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 탄소 배출권 중심지 사업 등 미래 먹거리 기반 구축으로 조선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조선업 신규인력 수급을 위한 지원방안 마련= 거제시 조선업계는 3년 연속 세계 1위 수주량 달성과 2021년 선박 수주 증가로 신규인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거제시는 조선업 인력 수요가 증가하는 기간 동안 고용노동부의 훈련수당 인상과 근속장려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한 청년층을 위해 특성화고 졸업생이 조선업에 진입할 경우 병역특례를 지원하고, 주 52시간 근무제의 연간 총량제 도입 등 유인책 마련을 추진할 예정이다.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계획 승인= 해양플랜트 강국실현을 위해 총괄 역량을 갖춘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추진한다. 거제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은 이미 2017년 11월 국토교통부의 중앙산업단지심의회 심의가 완료됐으나, 현재까지 승인이 지연된 상태로 조속한 승인 고시가 요구된다.

△조선·해운산업 탄소 배출권 중심지 조성= 조선해운산업 탄소배출권 거래소 유치로 경남 지역 조선 해운산업의 지속 성장 기반을 구축하고, 탄소중립 정책을 기반한 조선 및 해운분야 글로벌 거점기지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달성을 위한 기본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온실가스 거래 산업 중 해운 부분을 포함시켰다. 거제시는 실제 친환경선박 운항정보를 바탕으로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분석·검증, 선박의 원격진단과 예측정비 등이 가능한 지원센터를 구축해 안전운항 및 관리의 기반을 확보하고, 친환경선박 시장을 주도해나갈 계획이다.

남해안 해양레저 거점공간 조감도./거제시/
남해안 해양레저 거점공간 조감도./거제시/

◇동남권 중심도시로… 광역 교통망 구축

거제시는 남부내륙철도, 가덕신공항 등 대형 기회 요인에 발맞춰 광역 교통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항만·철도·항공을 갖춘 ‘트라이포트(Tri-Port)’를 완성하고, 물류, 유통, 관광 등 연계사업을 활성화해 동남권 중심도시로 재도약한다는 방침이다.

△남부내륙철도(KTX) 조기착공= 수도권과 남해안을 2시간대로 연결하는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의 조기착공은 관광산업 육성과 지역기반 일자리 창출, 경제발전을 견인할 핵심 과제다. 김천과 거제를 연결하는 177.9㎞ 길이의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은 4조9000억원 규모의 대형 국책사업으로, 2027년 개통 예정이다. 거제시는 지난 6월 진주, 통영, 고성, 합천과 함께 5개 시군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의 조기착공을 정부에 촉구하기도 했다.

△고속도로 35호선(거제~통영) 연장 및 조기 건설= 거제~통영 간 고속도로 35호선 건설은 20년이 지난 숙원사업이다. 시는 이 사업이 정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2021~2025냔)계획’에 우선순위로 반영돼 조기 건설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건설이 완료되면 남해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 분산효과를 비롯 남부내륙철도, 가덕신공항과 연계된 복합 교통망 구축을 통해 물류비용 절감과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 조선·기계산업 침체로 지역경제 어려움이 가중됨에 따라 지역경제 활력 회복과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거가대교 통행료 인하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국지도 58호선 구간(거제 장목~부산 송정)은 부산신항과 계획 중인 부산항 제2신항(진해신항)의 항만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과 분산을 담당하고 있으며, 향후 가덕도신공항 접속도로로서 중요한 기반시설이 될 전망이다. 이에 시는 국가산업단지 및 중요 관광지 등을 연결하는 국지도 58호선을 국도 58호선으로 승격, 국가 관리도로로 전환하고, 시점을 진해(웅동)에서 거제(장목)로 변경함으로써 통행량 증가와 통행료 인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한다는 구상이다.

△공항철도(거제~부산신항) 건설= 거제시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에 따른 물류와 교통 집중을 대비하고, 남부내륙철도와 국도5호선 연장 등과 연계한 광역 교통망 구축을 위해 거제~부산신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 건설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제4차 국가철도망에 거제~부산신항 간 공항철도 건설사업 추가 반영 등 방안 마련과 가덕신공항 주변 개발예정 지역 범위를 10㎞에서 20㎞로 확장하는 특별법 제12조 개정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가덕신공항 특별법 개정은 현재 국회에 입법 발의된 상태다.


△국도5호선 해상구간 조기 건설= 국도5호선 해상구간(거제~마산) 조기 건설은 가덕신공항 및 남부내륙고속철도와 연계한 광역교통인프라 확충을 가속화시킨다. 시는 이를 통해 거제 조선산업 및 관광지(장목관광단지 등)와 창원 기계산업 및 관광지(구산해양관광단지, 로봇랜드 등)를 연계함으로써 물류 및 산업 간 교류를 강화하고, 창원~거제~통영지역을 하나로 묶는 환(環)형 도로망 구축으로 남해안 해양관광 활성화를 촉진할 방침이다.

◇ 글로벌 해양관광도시 육성

거제시는 조선과 더불어 관광산업을 미래 지역 성장의 양대 축으로 삼고, 관광 활성화의 기반 마련에 사활을 걸고 있다. 글로벌 해양관광도시로 새롭게 거듭나기 위해 한·아세안 국가정원과 해양레저 거점시설 조성, 21세기 유망산업인 국제 크루즈 선박입항 인프라 구축 등 관광 분야 주요 현안 과제들을 지역 대선 공약으로 제시했다.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 거제시는 새로운 산림휴양복지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국민 삶의 질 증진을 위한 다목적 산림휴양시설인 한·아세안 국가정원 조성을 추진 중이다. 한·아세안 국가정원은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공동의장 성명에서 채택된 산림 관리 협력 방안의 하나로, 약 1000억원 규모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남해안 해양레저 거점단지 유치= 거제시는 해양수산발전기본계획에 따른 해양관광 권역별 발전계획의 지속 추진과 함께 해양수산부의 한려 수도권 해양레저 거점 공간 대상지로 거제시를 지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부울경 메가시티, 가덕신공항, 남부내륙철도 등 남해안 지역의 개발여건 개선으로 증가하는 국·내외 해양관광수요에 대응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의 연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복합레저선박 계류시설, 안전공원 및 교육센터, 힐링·휴양시설 등이 들어서는 해양레저 거점공간 조성사업을 적극 유치해 내·외국인이 즐길 수 있는 세계적인 해양관광 명소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국제 크루즈 선박 입항 인프라 구축= 크루즈 관광산업은 다양한 관광형태 가운데 21세기 가장 촉망받는 성장산업 중 하나로 코로나19 발생 이전 연평균 약 5% 성장을 기록한 유망 분야다. 거제시는 국제 크루즈 선박 입항 인프라 구축을 위해 지역 국가어항을 항만법에 따른 무역항 또는 연안항으로 지정하고, 제2차 크루즈산업 육성 기본계획 수립 시 이를 인프라 확충 계획에 반영할 것을 요청했다.

변광용 시장
변광용 시장

변광용 시장은 “시대를 반영하고 지역의 미래를 결정짓는 대선 공약과제 선점은 거제의 발전을 수십년 앞당길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과 신성장 시대로의 도약을 위해 지역 주요 현안들이 새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성호 기자 ks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성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