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획] 동남권 메가시티 출범 가시화 (3) 성공적 협력 과제는

필요성 홍보해 우려 없애고, 공감대 형성해 도민 설득을

범위·개념 이해 부족하고 체감 낮아

기사입력 : 2021-11-28 21:35:54

성공적인 동남권 메가시티 협력을 위해서는 메가시티의 필요성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각종 우려에 대한 불식이 우선 과제로 꼽힌다. 이를 통해 경남과 울산, 부산이 선도적 초광역협력 모델의 입지를 다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이끌고 정부의 각종 지원과 혜택을 확보해야 한다.

◇도민 공감대 확산 위한 적극 행보 시급= 최우선 과제는 동남권 메가시티에 대한 도민들의 공감대 확산이다.

최근 경남도의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동남권 메가시티에 대한 도민들의 인지도가 1년 전 41.4%에서 현재 59.3%로 18%p 늘었고, 같은 기간 필요성에 대한 공감은 69.0%에서 76.6%로 7.7%p 증가했다. 도가 지난 1년간 민간협의체와 시민토론회 등을 통해 전방위적 홍보활동을 벌인 성과다.

그러나 여전히 대다수 도민들이 메가시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현실이다. 메가시티에 대해 도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고, 그 정체성을 담은 신규 사업을 발굴해 홍보하는 활동이 시급한 과제다.

박준용 청년정책네트워크 부울경메가시티팀장은 “제 주변 청년들 100명 중 99명은 동남권 메가시티에 대해 잘 모른다고 확신한다”며 “메가시티라는 개념이 건축학적 용어로 직관적이지 않고, 초창기 동남권으로 시작해서 부울경 메가시티로 전환을 하는 과정에서 두 용어가 혼용돼 사용되고 있어서 범위나 개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용어나 사업발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메가시티에 대한 부족한 이해로 불필요한 우려 또는 갈등이 제기 되는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은 가장 중요한 숙제다.

김지수 도의원은 “지금 가장 큰 과제는 메가시티를 반대하는 입장에 대한 설득인 것 같다”며 “메가시티에 대해 전문가나 행정그룹에서는 대부분 찬성하는데, 현재 도민들의 눈높이가 맞지 않기 때문에 반대 목소리가 나오는 것 같은데, 이에 대해 지금보다 더 적극적인 홍보가 더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감대 확산을 위해 체감도 높은 공동 사무 발굴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는 의견이 잇따른다.

조유묵 마창진 참여자치시민연대 대표는 “초창기에는 의료 서비스 연합 등 도민들이 피부에 와 닿는 사업을 발굴하는 게 좋을 것”이라며 “광역자치연합이 출범함으로써 구체적인 변화가 있는 사업을 발굴해야 3개 도민들의 신뢰를 강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14일 진주시 명석면 비실연꽃마을에서 열린 ‘부울경 융복합 농촌체험관광 메가시티 아이디어 토론회’./경남도/
지난달 14일 진주시 명석면 비실연꽃마을에서 열린 ‘부울경 융복합 농촌체험관광 메가시티 아이디어 토론회’./경남도/

◇경남 맞춤형 메가시티 대책 수립= 전문가들은 메가시티 조성 과정에서 지역을 넘어선 협치도 필요하지만, 경남 자체적으로 메가시티 조성 이후 경남의 변화에 대한 분석과 그에 대응하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계획수립 없이는 서부권 소외론과 부산 블랙홀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설득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조유묵 대표는 “부울경 메가시티에는 찬성하지만, 3개 시도가 기존에 추진했던 사업과 광역연합이 추진할 사무는 분명이 달라야하고,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통합해서 좋은 게 있고, 따로 가는 게 좋을 게 있는데 여기에 대한 진단과 평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태영 경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메가시티 출범 이후에는 규모의 경제가 넓어지기 때문에 3개 지역 모두 지금보다 더 발전을 누릴 수 있겠지만, 공동으로 하는 사업 말고 경남에서 메가시티를 활용해 더 잘할 수 있는 사업, 경남을 중심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경남연구원에서 부울경 메가시티 경남판을 연구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대선 공약과 경남 미래 발전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현재 부울경 메가시티 특별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이 추진하고 있는 특별자치단체 규약 제정에 있어서도 도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변철호 K-자치분권 연구원은 “부울경 메가시티는 경남이 시작하고 이끌어 나갔는데, 지금은 합동추진단 사무실과 조직이 울산과 부산에 있고 경남은 끌려가다시피 하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손해를 보는 것 아닌가 우려가 새긴다”며 “아직 규약에서 정해야 할 것들이 많이 남아있는데, 사무실을 경남에 유치하는 등 도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결과가 나와야 도민들의 공감대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선도적 모델 선점 위한 정치적 전략= 정부가 선도적인 초광역 협력 단체에 대한 다양한 지원과 인센티브를 공언하면서, 전국 곳곳에서 메가시티 조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경남과 부산, 울산이 메가시티 출범에 속도감을 내서 선도적 초광역협력 모델의 입지를 다져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또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정치권의 보다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경남대 행정학과 정원식 교수는 “부울경 국회의원들이 한마음이 돼서 목소리를 내줘야 성공을 담보하는데, 여·야 간 묘한 온도차가 있는 것 같다”며 “3개 지역 정치권에서 적극적으로 나서 초광역협력 정책과 이를 위한 예산 확보 등 적극 행보를 보이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과제로 보이며, 경남도와 지역사회에서도 적극 추진을 위해 뜻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고운 기자 lucky@knnews.co.kr

※이 기획은 경남도 지역신문발전지원사업 보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조고운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