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우조선해양 합병 무산되나

EU, 독과점 우려 인수합병 불허 예정

3년간 끌어온 심사 20일까지 마무리

기사입력 : 2022-01-12 21:13:21

지난 3년 동안 진행 중인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대우조선해양 합병이 유럽연합(EU)의 반대로 사실상 무산되는 분위기다. 그동안 합병 반대입장을 보여온 거제 지역사회와 노동계는 이를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1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AFP와 파이낸셜타임(FT) 등 외신에서 최근 EU가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M&A)을 불허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아직 공식 발표 전이지만 EU 경쟁당국이 현재 진행 중인 두 기업의 결합 심사를 불승인으로 이미 결론지었다는 의미다.

대우조선해양전경
대우조선해양전경

EU가 두 기업의 결합을 반대하는 이유는 독과점 우려 때문이다.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등 분야에서 점유율이 60%가 넘는다. 이는 산업은행이 현대중공업그룹에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추진할 때부터 제기됐던 문제다. 특히 이번 불허 조치는 올겨울 유럽에서 에너지 가격이 치솟는 가운데 나왔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아시아산 LNG 운임 비용은 치솟는 수요로 인해 하루 30만달러를 넘겨 사상 최고로 올랐다. 또한 한국의 조선업체들인 대우조선과 현대중공업은 초저온의 LNG를 운반하는 선박건조 시장을 지배하기 때문에 양사합병을 막으면 유럽의 LNG 소비자 가격인상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란 점이 작용했다고 외신들은 밝혔다.

조선과 항공 등 다국적 기업은 M&A를 진행할 때 주요국 경쟁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특히 유럽은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대형 고객사들이 포진한 곳으로, EU 경쟁당국은 3년간 끌어온 두 기업에 대한 심사를 오는 20일까지 마무리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해당국이 기업결합을 불허하면 그 지역에서 사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유럽은 이번 인수에서 반드시 승인을 받아야 하는 필수 지역이다. 특히 2019년 3월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체결한 본계약이 유럽을 포함한 6개국으로부터의 기업결합 심사 완료를 인수의 선결 조건으로 내건 터라 유럽에서 불승인이 나오면 인수는 원점으로 돌아가게 된다.

한국조선해양은 지금까지 싱가포르, 중국, 카자흐스탄에서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았지만 EU, 일본, 한국에서는 아직 승인을 받지 못했다.

한국조선해양의 대우조선해양 합병이 좌초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매각 발표 이후 3년 동안 반대 목소리를 높여왔던 거제 지역사회와 노동계의 노력이 결실을 보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 노조 최상규 대외협력부장은 “대우조선해양을 동종사인 현대중공업에 매각하면 구조조정으로 인한 노동력 감축 등 엄청난 사회적 비용마저 지불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고집하는 것은 국내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킬 뿐 아니라 도내 1200여 조선 협력사와 기자재업체 등 지역경제에 심각한 고용위기를 불러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용·김성호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명용,김성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