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선후보들 귀담아들었나요, 경남지역 주민 목소리

‘경남민심 들어보니’ 총평

조선인력난·인구소멸·비정규직 등 도내 지역·분야별 요구사항 소개

기사입력 : 2022-02-13 20:59:44

경남신문이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도내 각 지역·계층별 민심을 탐방하는 ‘경남민심 들어보니’를 17편에 걸쳐 게재했다. 이번 대선 기획보도를 통해 조선업계 인력난부터 생존 위기에 몰린 자영업자까지 다양한 계층의 도민들을 만나 지역이슈를 들어봤다. 그리고 교육, 부동산, 지방분권 등 공통이슈도 담았다. 본지는 도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대선 후보들에게 전달했고, 후보들도 이를 경청하고 공약에 반영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보도 마지막 순서로 이번 시리즈를 통해 나온 도민들의 바람을 한데 묶어 정리하고 총평한다.

본지 대선 기획보도‘지역민심 들어보니’ 지면들.
본지 대선 기획보도‘지역민심 들어보니’ 지면들.

◇지역이슈= 1부 지역이슈를 통해서는 도내 각 지역의 주민 목소리를 생생하게 지면으로 전달하고 대선 후보들의 생각도 담아냈다.

시리즈 첫 순서로 6곳의 대형 조선소 사외협력업체가 몰려 있는 거제 성내협동화단지를 찾아 국내 조선업을 바라보는 장밋빛 전망과 대비되는 협력업체 관계자들의 목소리를 가장 먼저 전했다. 조선산업 불황기에 중형조선소들이 파산하면서 조선산업 전체의 인력 생태계가 붕괴된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이를 통해 현장에 숙련된 인력을 공급할 수 있는 대책을 대선 후보들에게 요구하기도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경남신문 등 지역 유력일간지로 구성된 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인터뷰에서 이 부분에 공감했다. 이 후보는 “조선산업이 한때 불황이었다가 지금은 다시 수주가 늘어났는데 작년 초부터 이미 인력 부족을 걱정하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경기 진폭을 줄이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고, 기술 개발·산업 전환을 지원해 완충할 수 있게 해주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노동 현장에서 불합리한 처우를 겪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목소리도 외면할 수 없었다. 본지는 ‘양극화 상징된 비정규직 노동자’ 편을 통해 지난해 경남지역 비정규직 노동자가 9년 전인 2012년에 비해 62.2%나 증가한 현실을 되짚고 고용과 임금, 안전 차별에 놓여 있는 비정규직을 줄이는 방향으로의 제도적 장치 마련을 대선 후보들에 요구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한신협 공동인터뷰를 통해 “대기업 정규직은 유연성을 높이고, 하청·비정규직은 고용보호와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겠다”며 “대기업의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해 하청업체의 안전수준을 높이는 대·중소기업 상생형 산업안전보건체계를 구축하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언급했다.

경남대·창원대학생 100명을 만나 취업 문제 외에도 차별·혐오 문제, 주거 문제, 지역 불균형 문제 등 다양한 사회 문제와 씨름하고 있는 지역 대학생들에게도 귀를 기울였다. 특히 보도를 통해 경남지역 2020년 청년고용률이 35.0%로 17개 시·도 중 15번째로 전국 꼴찌 수준인 점과 청년실업률이 10.0%(전국 평균 9%)로 4번째로 높은 현실, 순유출 증가 실태를 지역 대학생의 목소리로 전달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한신협 공동인터뷰에서 “지방정부가 민간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법적인 권한과 재정권을 가지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중앙정부가 독점하고 있는 이런 법적인 권한과 재정권을 지방정부로 이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부울경 메가시티 성공과 초격차 과학기술기업 유치 등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경남 지역 곳곳의 민심도 들었다.

도내 18개 시·군 중 인구감소 위험도가 가장 높은 지역인 의령을 찾아 소멸위기 극복 대안을 모색했고, 정부의 항공MRO(항공정비)사업 분할 추진에 반대하는 사천 시민들의 목소리를 통해 지역의 산업 경쟁력 확보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재해·소비부진 고통을 겪는 어민들의 한숨 섞인 현장을 찾아 재해에 대한 대비책 마련과 유통구조 개선 등을 대선 후보에 요구했으며,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주민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김해를 찾아 이들의 어려운 ‘한국살이’를 들여다봤다. 인력난을 겪고 있는 농촌 지역의 불법 인력 알선 문제를 짚는 한편 소득이 적고 미래가 불안한 도내 예술인들이 창작을 멈추거나 겸업을 통해 생계를 유지하는 힘겨운 삶을 주의 깊게 진단했다.


코로나19로 더욱 고통을 받고 있는 곳도 빼놓을 수 없었다. 수당과 휴식이 제대로 보장되지 않고 있는 공공병원의 인력난·의료공백은 심각한 수준이란 점을 이번 시리즈로 전하며 감염병 전담인력 구성 등 대책을 주문했으며, 양극화 심화로 경영 위기를 겪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을 찾아 납품단가를 제대로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 등 대책을 촉구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벼랑 끝에 내몰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절규를 통해 시급한 현안인 손실보상법 개정 여론을 대선 후보들에 전달했다. 복지시설 아동의 삶의 질을 높여달라는 민심과 치솟는 물가·집값을 안정시킬 후보를 찾겠다는 시민들의 목소리도 들려왔다.

◇공통이슈= 지역 문제뿐만 아니라 교육, 부동산, 지방분권, 지역균형발전 등 공통이슈에 대한 각계의 목소리도 담아냈다.

교육 분야에서는 대선 후보들의 소극적인 교육정책 공약을 비판하면서도 각계의 교육 공약 요구안을 비교해 소개하는 한편 대선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교육 분야 공약이 ‘깜깜이’로 전락하지 않을까 하는 이들의 우려도 전했다. 또 교육정책의 비전과 교육 환경 여건에 대한 공약이 부재한 점을 아쉬워한 학부모들의 걱정을 담아낸 건 물론이다.


부동산 분야에 대한 도민들의 생각도 들었다. 월급을 모아 내 집을 마련할 수 없는 현실에 많은 도민들이 공감했다. 특히 아파트 가격이 오르며 기존 부동산 소유자는 자산이 증가한 반면 집을 마련하지 못한 지역 실수요자들은 더 오르기 전에 구매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영끌’해 매매에 뛰어들면서 상승한 아파트 가격을 지지해주는 ‘부의 양극화’ 심화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외지인이나 법인 등의 투기 수요를 차단하기 위한 방안이나 실거주자를 위한 도심 공영개발 주택 공급과 같은 해결 방안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빠지지 않았다.

대선기획 경남민심 들어보니 시리즈는 지역 소멸 위기가 단순히 지역의 문제가 아닌 국가의 문제라는 메시지를 던지는 것으로 마무리했다. 지방분권이 필요하다는 당위론에 그치지 않고 지방분권을 담보하기 위한 개헌과 지방분권 추진기구 설치가 실질적으로 필요하다는 도민의 목소리는 절실했다.


◇“대선 후보 여전히 ‘수도권 중심’… 지역 이슈 꾸준히 목소리 내야”

대선을 앞두고 도내 각 지역·계층별 민심을 대선 후보들에게 잘 전달하기 위한 지역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수도권 중심 이슈와 네거티브 선거전에 묻혔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조재욱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대선 후보들, 특히 거대 양당 후보들이 지역을 순회하면서 지역별 공약을 내놓고 있지만 수도권을 우선순위로 두고 접근하는 모습을 보여서 아쉽다”며 “이를테면 청년 문제·대학 문제만 놓고 보더라도 수도권과 지역이 놓인 현실은 엄연히 다른데 지역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정책만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고 지적했다.

조 교수는 또 “부울경 메가시티 문제만 놓고 보더라도 기존에 나와 있는 로드맵을 재확인할 뿐 여느 선거 때처럼 두루뭉술하게 원론적인 언급만 한다”며 “지역소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정책도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송광태 창원대 행정학과 교수는 “대선 후보들이 경남을 방문해 지역이 가지고 있는 문제나 지방분권, 지역균형발전과 같은 의제를 수렴했을 것으로 보이지만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큰 네거티브 전략이 전면에 있는 탓에 묻혀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송 교수는 그러면서 “지역 사안은 전국 17개 시도별로 각기 다른 양상을 띠고 있어 연금개혁과 같은 공통이슈에 비해 즉각적인 정책화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면서도 “각 당 대선 후보들에게 전달됐을 경남의 당면 과제와 요구안이 지역의 특성에 맞춘 정책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지속적·체계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도영진 기자 dororo@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도영진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