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초점] ‘경남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기약 없는 역사관… 경남도 의지에 달렸다

문체부 타당성평가 통과 위해 위안부 자료수집·2차 용역 시급

기사입력 : 2022-02-21 21:34:26

경남도가 경남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건립 의지와 철저한 자료수집을 바탕으로 도립 역사관 설립·운영계획을 세워 문화체육관광부의 타당성 사전평가제를 통과하는 것이 우선 과제가 될 전망이다. 또 1차 용역 이후 멈춰있는 2차 용역 진행도 시급하게 진행도 요구된다.

◇역사관 건립 추진 경과= 경남에선 2012년께 시민단체 요구로 경남도에서 역사관 건립이 추진됐지만, 도지사가 바뀐 뒤로 한 차례 무산됐다.

2019년부터 민간단체 주도로 다시 건립 운동이 시작돼 2020년 도가 다시 역사관 건립에 나섰다. 이듬해 6월 경남도가 4500만원을 들여 1차 용역을 진행했지만, 시간적 한계로 자료 수집 등 2차 용역이 필요하다는 결과만 도출했다.

도는 당장 추가 예산 확보가 어렵다고 보고, 하반기 차기 도지사 체제에서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통해 2차용역 예산을 확보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본지가 확보한 ‘경상남도 일본군 ‘위안부’ 자료 수집 및 역사관 건립 추진방안 연구용역’ 최종 보고서(1차 용역)에는 경남이 최대 피해지역이라는 피해 역사성 등을 근거로 역사관 건립의 필요하다는 내용이 포함됐지만, 사료와 유물, 기록물 등의 역사적·증거적 가치, 희귀성 등이 역사관 건립 가능 유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담겼다.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교육청 제2청사 앞 ‘기억과 소망’ 소녀상에 빗물이 맺혀 있다./경남신문 DB/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교육청 제2청사 앞 ‘기억과 소망’ 소녀상에 빗물이 맺혀 있다./경남신문 DB/

◇당위성= 보고서는 작년 1월 기준 정부 등록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240명 중 경남도 일본군 위안부가 36명으로 전국의 15%를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창원시가 12명으로 가장 많고, 통영·합천 각 5명, 산청 3명, 김해·거제 각 2명, 진주·양산·의령·고성·남해·함양·거창 각 1명 등이다. 여성가족부(2001) 연구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출생지역으로 192명 중 59명(30.7%)이 경남도로 가장 많았다. 이외 여러 유수명부(留守名簿), 복원명부 등에서 경남 출신자가 다수 발견됐다는 기록이 있었다.

경남에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시 수도권과 광역권을 제외하고 처음 설립되며, 최초의 단독 공립 위안부 역사관으로서 피해자에 대한 자료 수집·보관·관리와 미래 세대를 위한 역사 교육 등 도민들의 인권과 평화에 대한 인식을 더욱 단단하게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건립 후보지는?= 1차 용역에서는 역사관 사업 후보지를 접근성, 수요, 역사성, 피해자의 수, 경제성, 상징성 등을 근거로 창원시, 김해시, 양산시, 진주시, 거제시, 통영시 순으로 순위를 매겼다. 건립 시기는 따로 정하지 않고, 지하 1층·지상 3층의 526㎡ 규모로 부지매입비용을 제외하고 사업비 23억원 상당, 연간 운영비는 3억5000만원 상당으로 예상했다. 도내 연간 이용객 수는 2만3485명 정도로 추정됐지만, 편익·비용 비율에서 경제적 타당성은 낮았다.

◇과제= 연구진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과 아울러 후세들에게 역사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려는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경제성만으로 사업의 타당성을 검증할 수 없다”며 “피해 역사성, 운동성, 미래세대 교육적 효과, 여성인권·평등·평화의 가치 실현을 위한 인문·사회적 효과 등을 고려해 볼 때 인문·사회적 타당성은 충분하지만, 공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제 통과 등 준비과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부터 공립박물관을 건립하려면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2014~2020년 상반기 사이 평가를 받은 153개 기관 중 105개가 수집한 유물의 내용 부족 등의 이유로 탈락하는 등 통과가 까다롭다.

경남도에서 수집 가능한 기록물은 종이문서 53점, 시청각 기록물 271점, 박물류 146점 등으로 피해자의 증언 구술자료, 기자회견, 집회 관련 영상기록, 기록사진, 그림, 유품 등 위안부 피해자와 직간접으로 관련된 자료들이다.

연구진은 “경남 역사관에서만 볼 수 있는 유물 또는 특징을 뚜렷하게 보여줄 수 있는 희소성을 가진 자료가 필요하다”며 “도민들에게 관련 사료 수집 공모 실시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거나, 민·관·학 협력을 통해 시급성, 역사적 가치 등을 고려해 단계별 추가자료수집 실시를 제안할 수 있으며, 자료의 가치에 초점을 둔 원본 위주의 체계적인 자료 수집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재경 기자 jkkim@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재경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