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 노동현장 성평등 지방정부가 앞장서야”

여성노동계, 노동의제 발표

“비정규직 과반·25%가 저임금”

기사입력 : 2022-05-19 21:20:11

경남지역 여성 노동자들이 19일 ‘제6차 임금 차별 타파의 날’을 맞아 지방정부가 앞장서서 성 평등 노동정책을 펼칠 것을 촉구하며 ‘성 평등 노동 의제’를 발표했다.

전국여성노동조합 경남지부, 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가 19일 오후 4시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지방정부 성평등 노동의제 발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전국여성노동조합 경남지부, 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가 19일 오후 4시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지방정부 성평등 노동의제 발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전국여성노동조합 경남지부, 마산창원여성노동자회는 이날 오후 창원 정우상가 앞에서 ‘지방정부 성 평등 노동 의제 발표’ 캠페인을 열고 “생계에 성별은 없다. 지방정부가 앞장서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여성 노동자 중 비정규직은 52.3%, 4명 중 1명은 저임금노동자”라며 “한국사회의 성별 임금 격차는 OECD 국가 중 1위로 단지 성별로 인해 나뉘는 차별의 결과”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회 곳곳에 스며있는 불평등함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에만 맡겨 놓으면 안 된다”며 “지방정부의 핵심 과제에 성 평등 노동정책을 놓고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게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지자체·교육감 후보가 수행해야 할 성 평등 노동 의제 6개 분야 18대 과제를 발표했다. 지자체에 대해서는 △성 평등 노동 관점 확립 △지자체장 직속 성 평등 노동 위원회 신설 △성별 임금 격차 해소 조례 제정 △중소영세사업장 여성 노동자 지원 △돌봄 일자리 공공성 강화 △비정규직 사용 사유 제한 및 정규직 전환 등 즉각적인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교육감에 대해서는 △학교 비정규직과 정규직과의 차별 해소 △시간제 노동자 차별 해소 △고유업무 보장 등을 촉구했다.

한편, 한국여성노동자회가 지난 1일부터 2주간 창원 등 전국 11개 지역에서 64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96.6%가 ‘지방정부가 지역의 성차별 없는 노동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이를 위해 가장 시급한 문제는 64.4%가 ‘성 평등 노동부서를 만들고 충분한 인력과 예산배치’라고 답했다.

글·사진= 김용락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용락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