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기업 ESG 도입 환경부터 지원해야”

창원상의, 경제연구포럼 열어

김기환 과장, 설문조사 바탕 제언

기사입력 : 2022-05-25 08:05:21

창원지역 기업들이 ESG 경영 도입을 위해 단기적 성과 도출이 가능한 환경 부문부터 지원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창원상공회의소 주최로 24일 창원상의 대회의실에서 열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지역기업 ESG 경쟁력 제고방안’이란 제하의 제22차 창원경제연구포럼에서 김기환 창원상의 조사홍보팀 과장은 ‘창원기업 ESG 경영인식 및 참여요인’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기환 과장은 최근 창원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ESG 경영에 대한 인식과 참여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제언했다.

24일 오후 창원상공회의소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지역기업 ESG 경쟁력 제고방안’을 주제로 한 제22차 창원경제연구포럼이 열리고 있다./창원상의/
24일 오후 창원상공회의소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지역기업 ESG 경쟁력 제고방안’을 주제로 한 제22차 창원경제연구포럼이 열리고 있다./창원상의/

김 과장은 “창원기업 45.5%가 ESG 경영을 도입하고 있거나 준비 중이라고 답했지만 절반가량인 51.3%는 별다른 준비가 없다고 응답했다”면서 “이는 기업 스스로 능동적으로 추진하는 곳이 있는 반면 자금과 인력 부족 등으로 어렵다는 곳이 있는, 현 시점의 ESG 특성이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ESG 경영이 장기적인 기업 성장의 필요한 요인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새로운 기업 규제이자 부담이라는 인식도 공존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며 “다만 기업들은 ESG 경영 도입 여부와 상관없이 정부 또는 지자체의 정책적 지원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이에 김 과장은 “ESG 핵심 요소 중 하나인 환경 부문은 기업 규모와 ESG 경영 도입 여부와는 별개로 기업의 공통관심사”라며 “환경 부문 중 에너지 및 폐기물 사용량과 배출량은 비교적 단기간에 성과를 확인할 수 있어 이 부문부터 지원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SG 도입 지원의 일환으로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 지원 범위와 규모 확대를 예로 들었다. 그는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은 에너지와 폐기물의 사용량 및 배출량을 직접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효율을 높일 수 있다”면서 “법·규제와 관련성이 높은 부분인 만큼 참여기업의 니즈에 의해 효율적인 기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추가 지원책으로 또한 △원청기업과 협력기업 간 ESG 협력모델 구축에 대한 인센티브 지원 △절차적 지원보다 성과 도출 시 얻을 수 있는 인센티브 중심의 지원책 마련 등도 제시했다.

김기환 과장은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에는 한계가 있기에 기업 스스로 ESG 도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능동적인 실천이 요구된다”며 “아직까지 ESG 개념 정립이 궤도에 오르지 못했기 때문에 기업들이 자체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성공사례가 제시돼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발제 이후 열린 토론회(좌장 이갑두 경남대학교 경영과 교수)에서 이원삼 한국평가데이터 ESG전략부장은 “현재 정부와 투자자뿐 아니라 신용평가사, 고객 모두 ESG 경영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ESG 경영이 한편으로 규제이자 장애요인이지만, 잘 준비한 기업에게는 기회 요인인 만큼 정부와 지자체의 도움을 받아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최동호 ㈜삼정E&W 전무이사는 “ESG가 각 나라별 공통이 안 돼 있어 중소기업 경영자들이 도입에 대해 고민하고 꺼려하는 부분이 있다. 국제 표준화된 평가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면서 “중대재해처벌법 역시 ESG 중 하나인 환경 문제고, 사고는 중소기업이나 작은 기업에 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어려운 중소기업에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ESG 경영 지원과 실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정민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정민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