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5월 독자위원회] 선거 기획기사 신선… 선거 후 유권자 목소리 더 담았으면

기사입력 : 2022-05-31 07:58:42

비대면으로 진행된 5월 독자위원회에서는 ‘도지사 후보와 밥 한 끼’, ‘표심 잡는 유튜브·버스킹’ 등 선거 관련 기사에 신선함을 느꼈다면서도 교육감 후보 간 주요 쟁점이었던 ‘아이톡톡’에 대한 기획 기사에는 의문을 표했다. 또, 위원들은 ESG경영 성공사례 발굴과 ‘민노총’과 ‘민주노총’ 용어 사용 통일을 당부했다.


선거판 속 위안부 할머니 기사 여운 남겨

◇김시탁(시인) 위원= 지방선거가 눈앞에 다가오다 보니 신문 초면부터 선거판인데 그중에 침통함을 전하는 기사 하나가 눈을 통해 가슴으로 들어와 징처럼 박혔다. 3일자 김용락 기자의 ‘위안부 피해 김양주 할머니 별세’ 기사다. 선거 분위기에 휩쓸려 잠시 잊었던 우리의 아픈 과거를 소환함으로 원통한 심정에 적잖은 여운을 남겼다. ‘선택 6·1지방선거 도지사 후보와 밥 한 끼’는 밥상머리에서 대담을 통해 후보자의 공약과 비전을 듣고 유권자에게 판단과 검증의 기회를 제공함으로 가식적이지 않아 신선하다. 새로 개설된 특집 코너 ‘문인이 만난 우리 시대의 명인’은 잘 잡은 방향에 선주인 문인의 감수성이 가미된 노를 젓는다면 호응 좋은 항구에 안착하리라 기대한다. 문화계의 단면을 다루는 문화면에는 등단 50주년을 앞두고 유심 작품상을 수상한 이우걸 시조 시인을 소개하며 실은 전문의 수상 시 ‘국어사전’이 잠시나마 문화면을 문학적 정취로 채워줬다. 진해 문화재단에서 개최하는 음악회를 알리는 ‘반갑다 공연아 신나게 놀자’는 퓨전국악과 가요, 소리꾼 장사익을 내세워 장르별로 간단명료하게 소개해 독자들의 환심과 구미를 당길 듯하다.


ESG경영 지원정책 제시·성공사례 발굴을

◇김석종(경남테크노파크 기업지원단장) 위원= 25일자 김정민 기자의 ‘창원기업 ESG도입 환경부터 지원해야’ 기사에서 창원 제조기업의 ESG경영 도입에 대한 인식과 필요한 정책 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창원기업의 45.5%가 중요성을 인식하고 도입 및 준비 중이라고 했으나 아직도 자금과 인력 부족 등의 어려움을 이야기하고 있다. 경남도는 전년도부터 유럽 등 주요 수출국 중심의 ESG 규제에 대비하여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 금융지원 등을 지원하는 경남형 ESG 확산정책을 전국 최초로 시행하여 ESG경영 도입에 대한 인식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다만, 인식개선 외에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혀 능동적으로 ESG경영을 도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기업들에게 절차적 지원보다 성과 도출을 위한 지원정책 등이 제시되고, 자체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많은 성공사례를 발굴해 다루어 주길 바란다. 너무 많은 선거관련 정보가 홍수처럼 다루어지고 신문을 펼쳤을 때 대부분의 지면이 정치 이야기로 채워져 있다. 이슈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은 필요하지만, 앞으로 단순 현황 제공을 벗어나 이슈에 대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획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후보자 심층 정책검증 더 집중해야

◇이인순(문성대 사회복지과 교수) 위원= 6·1지방선거를 앞두고 5월의 지면은 지선과 관련한 기획연재 기사를 비롯한 선거 기사가 상당한 분량을 차지했다. 기사의 내용은 지역 언론이 선거 보도의 전가처럼 활용하고 있는 후보자와 후보자의 공약 소개,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한 판세분석이 대부분이었다. 후보자의 공약 소개는 도지사, 교육감, 시장, 도·시의원, 비례대표, 지역에 따라 국회의원까지 선출해야 하는 유권자 입장에서 유용하다. 다만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한 판세분석과 후보자의 공약을 소개하는 기사가 대부분을 차지한 부분은 아쉬웠다. 27일자 조고운 기자의 ‘경제 공약 장단점 뚜렷, 성평등, 문화예술 정책 부족’ 기사에서 도지사 후보들의 공약에 대한 몇몇 전문가들의 분석이 소개됐을 뿐 정책검증이라는 지역 언론의 역할은 미흡하지 않았나 여겨진다. 후보의 공약들이 지역 의제로서 실행 가능성과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민선 7기 자치단체 및 의회에 대한 평가, 전문가 그룹의 평가들을 소개하거나 유권자, 지역 시민사회의 의견 등을 활용한 심층적인 정책검증 기사가 지역의 유권자들이 원하는 지역언론의 역할이 아닐까 생각한다.


‘전면 개정 하도급법’ 소개 기사 훌륭

◇정장영(에스엠에이치주식회사 대표이사) 위원= 지금 중소기업은 원자재비와 노무비의 급등, 미국의 빅스텝이 몰고 온 금리 인상 그리고 인력난의 삼중고에 신음하고 있다. 무엇보다 단기간에 급등한 원자재비와 인건비 부담은 납품단가 조정을 통해 당장 해결되지 않으면 계약을 포기해야 내일을 기약할 수 있는 상황이다. 요즈음 하도급사가 계약시 위약금 조항을 빼달라고 요청하고, 원수급자가 이를 허용하는 사례도 물가 폭등이 몰고 온 폐해 중 하나이다. 원수급자는 납품단가 인상을 해줄 수 없고, 하도급사는 급등한 비용을 수용해서는 당장 부도로 몰리게 되니 일견 이해가 가는 상황이기도 하다. 이런 시기에 16일자 김정민 기자의 ‘중소협력업체 42% 납품단가 못 올려’라는 기사에는 최근에 전면 개정된 하도급법을 조사해 ‘현행 하도급법에 따르면 공급원가 변동이 있을 때는 수급사업자나 중소기업 협동조합이 하도급 대금 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는 내용을 알린 부분은 최고의 기사로서 손색이 없다.


지면 가득 채운 후보자 명단 꼭 필요할까

◇한지선(마산YMCA 시민사업부 팀장) 위원= 5월은 6·1지방선거까지 D-DAY를 세는 ‘6·1지방선거 D-n’, ‘출마합니다’, ‘누가 뛰나’, ‘공약합니다’, 연재 시리즈가 있었다. 하지만 거대양당과 공천갈등 등 크게 달라지지 않은 선거판 때문인지 연재 기사들도 대부분 답습이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작은 글씨로 지면을 가득 채운 후보자 명단은 정말 그만큼 지면을 할애해야 하는 것인가 의문이 든다. 그중에 눈에 띄는 것은 이색적이고 달라진 선거운동의 변화를 다룬 26일자 김현미 기자의 ‘“튀어야 산다” 표심 잡는 유튜브·버스킹’ 기사다. 또, 기대했던 청년정치 역시 현실은 말뿐이었다는 것을 20일자 도영진 기자의 ‘청년후보 6%… ‘청년정치’ 이번에도 헛구호’ 기사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정치에 소외된 청소년, 청년, 군소정당 등과 선거의 주인공인 유권자들의 목소리는 충분히 담지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 6월, 선거는 마무리되지만 유권자들이 요구하는 목소리를 지면에 녹아내길 바란다.


교육감 후보간 쟁점 ‘아이톡톡’ 기획 의문

◇신우열(경남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위원= 이번 달 경남신문은 ‘기획-경남에서 미래교육 지평 연다’ 기사 네 편을 통해 ‘아이톡톡’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이 기획기사들은 ‘아이톡톡’의 개발 과정, 특징, 미래 등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그런데 이 ‘아이톡톡’이 양자대결로 펼쳐지고 있는 경남교육감 선거의 주요 이슈 중 하나일 줄이야. 지난 5월 24일 열린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전국동시지방선거 경남교육감 후보자 간 토론회는 ‘아이톡톡’을 향한 치열한 공방으로 시작됐다. ‘아이톡톡’의 개발과 운용이 박종훈 후보가 내세우고 있는 업적 중 하나이니 만큼 김상권 후보는 이를 논쟁거리로 삼아 토론의 주도권을 쥐려고 하였다. 이 토론회를 보고 나니 경남신문이 ‘아이톡톡’의 일면만 비춰준 건 아닌가 싶었다. 그것도 하필 선거를 목전에 두고. 해당 토론회를 정리한 ‘박종훈-김상권, 전교조 활동 등 보수·진보 ‘이념 논쟁’’ 제하의 기사라도 이 ‘아이톡톡’ 논쟁을 단순 정리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았더라면 이런 찝찝한 느낌이 들진 않았을 것이다.


‘민노총·민주노총’ 용어사용 통일성 갖춰야

◇정영현(금속노조 경남지부 교육법규부장) 위원= 지방선거가 본격 시작된 가운데, 지역 노동계의 소식을 전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달에 굵직한 노동계 소식은 경남신문을 통해 대부분 지역민들에게 전달되고, 노동계의 목소리를 비중 있게 다루기도 했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용어사용에 대한 통일성이 없었다. ‘민주노총’과 ‘민노총’을 혼재해 사용했다. 민주노총은 2019년 노동보도 준칙을 정했다. 여기에 ‘민노총’은 노동열사의 현실과 투쟁의 역사에 대한 존중 대신 이를 깎아내리기 위한 줄임말이라고 표현하고 있고, ‘민주노총’은 지난한 투쟁으로 건설한 민주노조의 자긍심과 역사적 의미가 담겨있다고 밝혔다. 한국노총 역시 규약에 약칭을 ‘한국노총’이라 명시했다. 더욱이 경남신문은 9일자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100일… 열흘마다 2건씩 사고’ 등 기사에서는 ‘민노총’이라고 쓰고도 이후 24일자 ‘“질병 신속 판정해 노동자 건강 책임지길”’ 기사와 25일 ‘차량 돌진 마창대교 요금소…근무자 보호 ‘뒷전’ 기사에서는 ‘민주노총’이라고 표기했다. 편집을 위한 줄임말이라 하더라도 용어에 대한 통일성과 노동단체의 권유를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중소기업 납품단가 문제 지속 보도할 것

◇조윤제 편집국장= 독자들의 문화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예술기사 보도는 물론 동적인 기사도 많이 게재해 독자들의 상상력과 공감력을 채우겠다. 6·1지방선거가 끝나면 보다 폭은 기사를 발굴, 보도하고 기획도 다양하고 꼼꼼하게 준비하겠다. 중소기업 납품단가 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보도해야 할 부분이며, 기업에서도 부당한 납품단가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제보해 주기 바란다. 단체의 약칭은 되도록 통일되게 사용하겠지만 제목의 글자수를 맞춰야 하는 편집과정의 애로사항도 크다는 것을 혜량해 주시기 바란다.

정리= 김용락 기자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용락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