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탈원전에 무너진 도내 원전산업 복원 속도 낸다

원전산업 복원 '시동’… 3년 내 1조 이상 발주 공급

윤 대통령 취임 후 첫 경남일정에 창원 원전업체 방문

기사입력 : 2022-06-22 21:06:15

윤 대통령, 취임 후 첫 경남 방문

창원 두산에너빌리티서 업체 간담회

신한울 3·4호기 재개 위한 설계 등

올해 925억 규모 긴급 일감 공급

2025년까지 1조 이상 추가 발주도

尹 “경쟁력 위해 직접 챙기고 뛸 것”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취임 후 첫 경남방문 일정으로 창원의 원전산업 협력업체 현장을 방문한 데는 정치적 함의가 크다. 윤 대통령은 국정과제 3번에 ‘탈원전 정책 폐기와 원자력 산업 생태계 강화’를 배치할 정도로 원전 경쟁력 복원에 사활을 걸고 있다. 특히 경남지역 1호 대선 공약은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원전산업 정상화’다. 이날 행사는 지난 4월 당선인 시절 원전 중소업체인 진영 TBX를 방문해 “원전산업을 직접 챙길 것이며 다시 방문하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관련기사 2면

22일 오전 창원시 성산구 귀산동 두산에너빌리티에서 열린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원전산업 복원 계획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22일 오전 창원시 성산구 귀산동 두산에너빌리티에서 열린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원전산업 복원 계획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창원 원전업체 방문은 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 폐기’ 선언= 윤 대통령의 이날 창원 일정은 원전산업 현장을 방문해 일감 창출과 금융지원 및 시장 확대 방안 등 지원 정책을 발표함으로써 사실상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완전 폐기’를 선언하고 원전 산업 복원의 첫발을 뗀 자리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더욱이 문재인 정부 탈원전 정책을 겨냥, “5년간 바보짓”이라는 강도 높은 비난을 쏟아내면서 차별화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와 관련해 “법적절차와 기준은 준수하되 최대한 시간을 단축해 효율적으로 수행할 것”이라며 “제가 직접 챙기고 미래 원전시장 주도권 경쟁에서 저와 우리 정부 관계자들도 원전 세일즈를 위해 백방으로 뛸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북 울진군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은 총사업비 8조2600억여원을 들여 1400㎿급 한국 신형 원전(APR1400) 2기를 짓는 사업이다. 신한울 3·4호기는 각각 2022년과 2023년 준공될 예정이었지만, 문재인 정부가 2017년 12월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제외하면서 공사가 중단됐다. 이미 7000억원 가량 투자됐다. 경남지역에서 이 사업 재개를 주목하는 이유는 270여 개에 달하는 도내 원전 협력 중소업체의 줄도산 우려 때문이다. 윤 대통령이 이날 방문한 두산에너빌리티(구 두산중공업)도 신한울 3·4호기에 들어갈 원자로 설비와 터빈발전기 부품을 제작 완료했지만 납품할 수 없는 상황에다 이미 4927억원을 투입했다. 건설이 중단될 경우 이 비용이 모두 날아갈 수밖에 없다.

◇정부 원전산업 복원 ‘시동’= 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창원에서 원전산업 지원 방안을 공개했다. 올해부터 원전 협력업체의 금융애로 해소를 위해 3800억원 규모를 지원하고, 기술개발에 6700억원을 투자하는 등 원전 산업의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생태계 복원에 주력할 계획이다.

우선 산업부는 일감의 조기 공급을 위해 원전 예비품과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설계 등에 925억원 규모의 일감을 올해 중으로 긴급 공급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2025년까지 1조원 이상의 일감을 추가 공급할 예정이다. 특히 대규모 원전 일감이 창출되는 신한울 3·4호기는 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 등 절차를 거쳐 조속히 발주를 추진할 계획이다.

원전 수출 확대 방안으로는 체코, 폴란드 등 사업자 선정이 가까운 국가의 경우, 패키지 마련과 정부 고위급 수주 활동 등에 역량을 집중하고 노형 수출, 기자재 수출, 운영·서비스 수출 등 수출방식도 다각화하는 등 국가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수주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오는 26일 40조원 규모의 신규 원전 건설 수요가 있는 폴란드를 방문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장관은 8조원대 원전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체코를 방문한 뒤 폴란드에서 원전 세일즈를 이어간다.

범부처와 관계기관 등 민관이 모두 참여하는 컨트롤타워 ‘원전수출전략추진단’을 내달 발족해 수주역량을 총결집하고, 주요 수출전략국을 거점공간으로 지정해 전담관 파견도 추진한다. 금융애로 해소를 위해서는 중소기업 정책자금, 기술보증, 협력업체 융자 지원 등 올해 38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원전업계에 공급한다.

이날 간담회에서 두산에너빌리티 박지원 회장은 협력사 기술인력 양성, 품질전문가 파견 등 기술지원을 확대하고 동반성장펀드를 활용한 대출 확대, 품질인증 지원, 장기공급협약 체결 확대 등 협력업체 상생방안을 발표했다. 일감지원을 위해 신한울 3·4호기가 재개되면 협력사에 제작 물량을 조기 발주하는 한편 선금 지급 등을 통해 사업 정상화를 돕고 5년 이상 장기공급계약제도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상권 기자 sky@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권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