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역 청년에 도움 주려 ‘청년기본조례’ 만들었지만…

진주·사천·밀양시, 의령·함안 등 10개 시군 청년센터 없어

기사입력 : 2022-06-27 22:05:14

경남도·창원시 등 8곳만 운영
함양·하동 등 일부는 개소 계획

합천·의령·산청 “청년인구 감소
예산 없어 센터 건립 힘들다”

도내 청년 “취업·커뮤니티 도움”
공모 등 활용해 청년공간 조성을


취업을 준비 중인 김수민(가명·여)씨는 경남도에서 운영하는 창원시 상남동 소재 ‘경남청년센터’에 방문해 자격증 공부와 취업 상담을 받고 있다.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 매번 공부를 위해 독서실이나 카페를 가기엔 금전적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경남청년센터를 찾는 청년들은 음료와 간식은 물론이고 스터디룸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또 상주하는 직원들이 있어 수시로 취업·청년 정책 상담을 받을 수 있고, 동아리 지원과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가해 청년 커뮤니티 형성도 가능하다.


자료사진./픽사베이/

이 같은 지원이 가능한 데는 지난 2020년 8월 청년기본법 시행 이후 창원시를 비롯해 경남도와 도내 18개 시·군 모두 청년센터(청년시설)를 설치·운영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청년기본조례’를 제정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도내 18개 시·군 중 60%인 11곳에서 청년센터를 운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경남도와 각 시·군에 따르면 도(창원)를 비롯해 창원·통영·김해·거제·양산시, 고성·남해군 등 8곳에서 청년센터를 운영 중이다. 각 센터별로 3~6명의 직원이 상주하고 있으며, 스터디룸 대여, 명사 초청 특강, 취업 상담 등 청년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반면 진주·사천·밀양시와 의령·함안·창녕·하동·산청·함양·거창·합천군 등 11곳은 청년센터를 운영하지 않고 있다.


이 중 일부 지자체들은 현재 청년센터 개소를 추진 중이거나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하동군은 오는 7월, 창녕군은 2023년, 진주시와 밀양시는 2024년에 개소를 목표로 하고 있다. 거창군과 함안군은 청년센터 건립을 완공하고 개소를 앞두고 있다. 함양군은 올해 하반기 관련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하지만 합천군과 의령군, 산청군은 청년 인구 감소로 인한 수요자 부족, 예산 문제 때문에 센터 건립이 힘들다는 입장이다. 합천군 청년정책 담당자는 “아직 합천에는 청년센터 외에도 청년 만을 위한 시설은 없는데, 아무래도 청년인구가 많지 않으니 관심을 가지지 못했다”고 말했다. 의령군 소멸위기대응추진단 관계자는 “예산 문제 때문에 공모 사업에 응모해 센터 건립을 추진할 예정이다”며 “청년기본 조례에 ‘청년센터’가 명시돼 있는 것은 맞지만 강제 사항은 아니다”고 말했다. 산청군 청년정책 담당자도 “청년 인구가 다른 지자체보다 부족하고 아직은 청년센터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지 않았다”며 “예산 확보 문제도 있어 센터 건립이 쉽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박정의 경남청년센터 센터장 직무대리는 “그동안 청년센터를 통해 청년들이 취업 준비 비용 부담이 줄었고 금융, 노동법 등의 정보를 제공받아 자립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하며, “경남도 청년정책추진단에서 ‘청년 터 사업’을 통해 청년 공간을 마련해주는 지원 사업을 진행 중인데, 공모 사업을 통해서라도 지자체에서 청년센터가 건립돼 많은 청년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공간이 형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준혁 기자 pjhn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박준혁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