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남일반산단 조성사업 재추진 필요”

창녕군수 인수위, 정상화 대책 촉구

기사입력 : 2022-06-28 21:35:35

창녕군이 새 군수 취임 후 영남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정상화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창녕군수직 인수위원회(이하 인수위)는 영남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정상화에 필요한 대책 마련을 관련 부서에 촉구했다고 28일 밝혔다.

인수위는 사업 시행자를 바꾸거나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개발공사 등 공공 부문이 참여하는 공영개발 형태의 영남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재추진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창녕영남일반산업단지./창녕군/
창녕영남일반산업단지./창녕군/

창녕군은 민자를 유치해 대합면 대동리 일대 140만㎡ 영남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했고, 경남도는 지난 2017년 1월 산업단지 계획을 승인했다. 그러나 창녕군과 민간사업자가 참여한 이 사업의 특수목적법인이 아직까지 산업단지 조성에 필요한 토지를 매입하지 못해 산단지정 취소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군은 당초 사업시행자가 경기침체 및 사업성 부족으로 사업추진이 어렵다고 판단해 2019년 3월 한국산업단지공단에 개발사업 참여 요청을 시작으로 사업시행자 변경을 위한 절차를 진행했다.

하지만 2020년 11월 한국산업단지공단으로 사업시행자를 변경하기 위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해 현재까지 재추진 동력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도 2020년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탈락한 이후 사업 환경이나 여건 변화가 수반돼야 재추진이 가능하다는 입장으로 선회했으며, 수요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입주가 확실한 앵커기업 확보 등 재추진 동력이 있어야 사업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인수위는 현재의 경기 상황을 반영해 토지이용계획의 적정성, 유치 업종의 다변화 등 변경이 필요한 부분은 과감히 변경하고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을 잘 접목해 대구에 접해 있는 강점을 활용하는 등 주변 시군과 협조체계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인수위는 활동 과정에서 확인한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해 정상화에 필요한 대책을 마련하고 사업 지연으로 인한 행정의 신뢰성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고비룡 기자 gobl@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고비룡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