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KAI, 항공정비·후속지원 우수성 입증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

지난 30일 이라크에서 T-50IQ 관련 행사 열어

"이집트·UAE 등 중동국가 수출에 긍정적 영향"

기사입력 : 2022-07-01 10:36:50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지난 6월 30일(현지 시각) 무스타파 알 카디미(Mustafa Al-Kadhimi) 이라크 내각 총리와 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T-50IQ 후속운영지원과 관련된 행사를 대대적으로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라크에 파견된 KAI 기술진의 점검을 마친 3대의 T-50IQ는 이날 편대비행을 하며 한국의 정비 및 후속 지원의 우수성을 알렸다. 이라크는 KAI와 협력해 보유 전투기의 가동률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T-50IQ 비행 이륙 전 기체를 살펴보는 무스타파 알 카디미(Mustafa Al-Kadhimi) 이라크 내각 총리./KAI/
T-50IQ 비행 이륙 전 기체를 살펴보는 무스타파 알 카디미(Mustafa Al-Kadhimi) 이라크 내각 총리./KAI/

T-50IQ 후속운영지원 사업은 이라크에 수출된 T-50IQ의 정비와 군수지원, 군수품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신규 조종사와 정비사 양성을 위한 교육 훈련을 2025년 2월까지 지원한다.

계약 금액은 3억6000달러다. 해외고객을 대상으로 체결한 첫 후속운영지원 사업으로 국내 최초로 진행되고 있다. KAI는 이라크 현지에서 후속운영지원을 함께할 교관 조종사, 정비사, 비행 및 정비 교육 훈련 관리자 등 부사관 이상 군 경력자를 채용 중이다.

KAI 관계자는 "해외에 수출된 T-50 시리즈의 후속운영지원 사업이 본 궤도에 올라섰다"며 "항공기 후속운영 지원 사업은 수출 획득사업보다 장기인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항공기 수출사업의 새로운 수익원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통상 30년 이상 운영하는 항공기의 수명 주기 전체를 100으로 볼 때, 개발과 양산은 30~40, 후속운영지원은 60~70으로 더 큰 시장규모를 자랑한다.

KAI 관계자는 "이번 행사로 T-50IQ가 이라크 공군에 본격 운용됨에 따라 T-50 계열 항공기에 관심이 많은 이집트, UAE 등 인근 중동국가 수출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기대된다"며 "완벽한 서비스로 가동률 향상을 통한 고객 만족도 제고는 물론 국산 항공기 수출 1000대의 핵심요소로 키워 갈 것"이라고 밝혔다.

KAI는 이라크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수출 확대를 위해 T-50 계열의 항속거리를 늘리고 무장을 강화하는 성능개량을 추진하고 있다. T-50 계열은 우리나라는 물론 5개 국가에 200여대 이상 판매된 기종으로 KAI는 미국 전술 훈련기 사업 성공을 통해 서방 진영을 대표하는 훈련기 겸 경공격기로 자리매김한다는 각오다.

김호철 기자 keeper@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호철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