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남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탄력 받나

도지사 중도하차 등으로 사업 지연

민선 8기 출범 따라 조속 추진 관심

기사입력 : 2022-07-05 21:21:14

속보= 10년간 미뤄져 온 ‘경남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사업이 민선 8기 출범 이후 추진에 탄력을 받을지 관심이다.(4월 13일 5면 ▲위안부 역사관 건립, 이젠 도민 힘 모을 때 )

민간단체인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추진위원회’는 5일 역사관 조속 건립을 요구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1000인 도민 서명운동을 최근 마감했으며, 앞으로 경남도와 역사관 건립을 위한 2차 용역 과제 등 협의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추진위 회원 등이 12일 도청 앞에서 도립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의 조속한 건립을 위한 6·1지방 선거 후보자 확약서 서명 및 1천인 도민 서명운동 전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승권 기자/
경남지역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건립 추진위 회원 등이 12일 도청 앞에서 도립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의 조속한 건립을 위한 6·1지방 선거 후보자 확약서 서명 및 1천인 도민 서명운동 전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승권 기자/

2012년 시민단체 요구로 경남도에서 추진되던 역사관 건립은 도지사가 바뀌며 무산됐고, 2019년부터 민간단체 주도로 다시 건립 운동이 시작돼 경남도가 재차 역사관 건립을 선언했지만 도지사 중도 하차로 진척이 더뎠다. 지난해 6월 도가 4500만원을 들여 1차 건립 추진방안 용역을 진행했지만, 시간적 한계로 자료 수집 등 2차 용역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이후 도는 예산 확보가 어렵다며 올해 하반기 중에나 차기 도지사 체제에서 2회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을 통해 2차 용역 예산을 확보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이번 주중 추경안을 경남도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차질 없이 예산이 반영되고 의회를 통과할 경우 이르면 내달부터 도에서 용역 입찰 절차를 밟는 등 후속 진행이 가능해진다. 2차 용역이 역사관 건립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등 법적 절차의 타당성 근거를 마련할 예정인 만큼 실현된다면 앞으로 역사관 건립 계획도 순항할 가능성이 크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추진위가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출마자를 대상으로 했던 건립 확약 서명운동 당시 서명 대신 별도 답변서를 통해 조성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의사를 밝혔었다.

이경희 추진위 공동대표는 “역사관 건립이 무산되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2차 용역이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재경 기자 jkkim@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김재경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