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시장,국회의원, 특별조사위는 석동정수장 수돗물 유충사태 대책 마련하라"

기사입력 : 2022-07-26 16:25:08

지난 7일부터 창원 진해 석동정수장과 배수지, 가정집 등에서 깔따구류 유충이 발견된 가운데 진해지역 시민단체들이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진해여성의전화, 진해YMCA, 마창진환경운동연합 등 진해 지역 시민단체들은 26일 이달곤 국회의원 진해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석동정수장과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검출된 지 19일이 지났다"며 "이번 사태로 수돗물에 대한 불신을 증폭하고 낙동강 수생생태계 오염 문제, 물이용부담금과 환경부의 원수 관리책임 등에 대한 과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제2의 수돗물 유충 사태는 다시 일어날 것이다"고 주장했다.

진해YWCA, 진해여성의전화 등 진해지역 시민단체들이 26일 오전 이달곤 국회의원 진해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돗물 깔따구류 유충 발견 사태 재방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진해YWCA, 진해여성의전화 등 진해지역 시민단체들이 26일 오전 이달곤 국회의원 진해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돗물 깔따구류 유충 발견 사태 재방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단체는 "진해 시민들은 건강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먹기 위해 창원시에 수도 요금을 지불하고 있고 시민들은 낙동강 상수원수의 수질관리를 위해 환경부에 t당 170원의 비용을 납부하고 있다"며 "석동정수장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수량과 수질에 대한 정당한 비용을 납부하고 있음에도 원수인 낙동강 본포취수장은 여름이면 일명 '녹조라떼' 범벅이 되고 강바닥은 하천 수질 오염을 나타내는 지표생물 깔따구가 서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제는 오염된 상수원수를 정수장에서 처리하려면 결국 발암의 요인이 되는 염소와 화학물질 응집제를 더 많이 투입해 수돗물을 정수해야 하는 것이다"며 "수돗물 신뢰 회복을 위해 취수장 주변 공공수역의 수질, 퇴적토 오염, 수생생태계, 녹조 등 관리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일정 기간 물 이용 부담금, 수도 요금 납부 면제 △석동정수장 현대적 시설 개선, 국비 지원 요구 △전문인력 충원 △수돗물 오염 사고 대응 매뉴얼 개선 △수돗물 관리 민관협의회 구성 등을 요구했다.

박준혁 기자 pjhn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박준혁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