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창원 수돗물 유충 전파 원인은 활성탄여과지 수질관리 미흡”

석동정수장 특조위 최종결과 발표

“낙동강 원수 등 유입경로 다양 정수장 매뉴얼 제대로 이행 안해”

기사입력 : 2022-07-28 21:15:38

창원 석동정수장 정수 공정인 ‘활성탄여과지’에서의 수질 관리 미흡 때문에 유충이 가정까지 전파된 직접적 원인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석동정수장 유충 규명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는 28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특조위 활동 결과를 발표했다.

우선, 유충 발생 경로에 대해서는 직접 원인으로 석동정수장 정수 공정 마지막 단계인 활성탄여과지에서 수질 관리 미흡으로 결론지었다.

창원 석동정수장 유충 규명 특별조사위원회가 28일 오후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유충 발생 원인과 대책 등 최종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창원시/
창원 석동정수장 유충 규명 특별조사위원회가 28일 오후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유충 발생 원인과 대책 등 최종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창원시/

특조위는 유충이 낙동강 원수는 물론 활성탄여과지를 비롯한 침전지, 급속여과지 등 정수장 전반에서 발견됨에 따라 다양한 경로로 유입된 것으로 판단했다. 특조위는 또, 유충 발생 시 환경부 정수장 매뉴얼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급속여과지동 출입구 이중문 미설치 △정수지 유입·유출구 차단장치 미설치 등 예방 조치가 미흡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는 유충 발생 시기에는 여과지 역세척에 사용된 물인 역세척수를 최대한 방류할 것을 권고하고 있지만, 석동정수장의 경우 일일 발생 역세척수 800㎥ 중 600㎥, 즉 75%를 재사용한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특조위는 “석동정수장의 충분하지 못한 예방 조치가 유충 유입의 원인을 제공했다”며 “역세척수 재사용이 유충 확산 가능성을 높여 신속한 초기 대응을 어렵게 해 결과적으로 가정까지 유충이 도달하게 하는 원인이 됐다”고 밝혔다.

특조위는 개선 대책으로 △정수장 시설 초고도화 및 관련 국비 지원 △유사시 대체 공급을 위한 칠서-대산-석동 정수장 연계 공급망 구축 △대응 조직 정비 △민관협의회 구성을 위한 규정 마련 등을 창원시에 제안했다.

특조위 백도현 부위원장(창원대 생명보건학부 교수)은 “시설 개선 투자도 분명히 돼야 하고, 낙동강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원수 수질 개선에 대한 시민 요구를 받아들여 대책이 이뤄져야 한다”며 “현재 석동정수장에서 실시한 긴급 조치 등도 정규 시설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충 발생 원인의 하나로 지목된 낙동강 원수와 관련해서는 △취수장 주변 공공수역의 관리권역 설정 △수질·퇴적토 오염 대응 △수생태 관리 △녹조 대책 등 전반적인 물 환경 관리대책 수립을 요구했다.

위원으로 활동한 임희자 창원물생명시민연대 공동대표는 사견임을 전제로 “유충 사태가 발생하면서 정수장 안에서의 유충 대응은 있었지만, 원수에서 취수장까지의 대책은 없었다”며 “원수에 대해서는 환경부 책임이고, 유충 발생을 막기 위한 다양한 대응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직접적 피해자인 진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대책 부분은 이날 발표에서 빠졌다. 위원으로 참여한 정순욱 창원시의원은 “시민 피해 보상에 대한 내용을 지적했는데 진해구민으로서 불만족스럽다”며 “최소한 수도 요금 면제 등 조치가 있어야 하고, 정수장 고도화 추진 과정에 민관협의체 구성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별조사위원회는 지난 10일 대학교수와 마창진환경운동연합, 물생명시민연대, 민간업체 전문가, 한국수자원공사, 낙동강유역환경청, 창원시의원, 창원시 등의 위원으로 꾸려져 28일까지 현장 조사와 7차에 걸친 회의를 진행했다. 한편, 이날 특조위 발표에 한국수자원공사와 낙동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참석하지 않았다.

차상호 기자 cha83@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차상호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