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고] 한전의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사업과 혜택- 임수정(한국전력공사 인턴)

기사입력 : 2022-08-01 20:12:35

지난 5월부터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 마산지사 고객지원부에서 청년 인턴사원으로 한전 업무처리를 완료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서비스 평가 의견을 듣고 피드백하는 고객관리 업무를 보조하며 느낀 것들이 있다. 한전은 전력공급 외에도 보편적 서비스를 실행하는 공기업으로서 사회에 많은 환원과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이를 SMS, 알림톡, 한전 홈페이지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속해서 홍보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고객이 내용과 절차, 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해 누리지 못하고 있다. 특히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 사업’은 에너지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과 동시에 많은 사람이 필요로 하는 경제적 혜택을 주는 지원사업이다. 하지만 이 역시 놓치는 고객이 많아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사업에 대해 홍보해 좀 더 많은 사람이 혜택을 누리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사업’이란 한전 전기요금복지 할인 가구를 대상으로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 시 구입비용의 10%(가구당 30만원 한도)를 지원하는 것이다. 2021년 4월 23일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예산은 총 700억원 규모에 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2022년 7월 기준으로 예산의 약 45% 정도 남아있고 환급까지는 약 20~30일이 소요된다.

지원 대상은 한전 전기요금 복지 할인 대상이면 가능하다. 복지 할인 가구는 저소득층(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유공자, 3자녀 이상 가구, 대가족, 출산 가구이다. 특히 출산 가구는 출생일로부터 3년 미만인 영아가 포함된 가구를 의미하며 소득분위, 나이와 상관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원 가능 제품은 진공청소기(유선), 냉장고, 김치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전기밥솥, TV 등 필수적인 가전제품부터 최근 사용자 만족도가 가장 높다는 공기청정기, 제습기, 건조기까지 총 11개의 가전전제품들이 지원 대상이다.

신청은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 지원사업 안내 홈페이지(support.kepco.co.kr)를 통해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유의해야 할 점은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라벨 사진의 ‘등급’과 ‘적용기준 시행일’ 지원 가능 제품인지 확인해야 하며 거래명세서와 영수증의 모델명이 맞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올여름은 평년보다 많은 비와 폭염이 이어져 이에 따라 실내 냉방기기와 각종 전자기기의 사용이 늘어나 에너지 사용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로 구매비용 환급 혜택과 함께 에너지 효율 향상으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독자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라며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에 더 많은 혜택들이 있으니 꼭 확인을 부탁 드린다.

임수정(한국전력공사 인턴)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