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국힘 주호영 비대위 출범… 내홍 수습 ‘과제’

전국위서 당헌 개정·위원장 임명

전대 맞물린 비대위 운영기간 관심

기사입력 : 2022-08-09 21:40:12

국민의힘 ‘주호영 호(號)’ 비상대책위원회가 9일 출범했다. 이로써 국민의힘은 21대 총선 참패 후 구성됐던 ‘김종인 비대위’ 이후 1년 2개월 만에 다시 비대위 체제로 전환됐다.

국민의힘은 9일 오전 전국위원회를 열고 권성동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도록 하는 당헌 개정을 우선 상정한 뒤 오후에는 다시 전국위를 열어 비대위원장 인선안을 상정했다. 그 사이 비공개 화상 의원총회를 열어 5선의 주호영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임명하는 안건을 추인했다.

집권 100일도 되지 않아 비대위로 전환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서 ‘주호영 호’는 극심한 당 내홍을 수습하고 여권 지지율이 연일 추락하는 상황에서 반등의 계기를 마련, 윤석열 정부의 국정 동력을 되살려야 하는 중차대한 과제를 떠안고 있다.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오후 국회에서 비대위원장 취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9일 오후 국회에서 비대위원장 취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주호영호 비대위 어떻게 운영되나= 새로운 비대위를 이끌 주호영 비대위원장은 당장 9~14명의 위원으로 비대위를 꾸린다. 비대위원 구성은 지명 후 상임전국위원회 의결까지 신속하게 진행해 늦어도 정부 출범 100일을 맞는 17일 전엔 마무리될 전망이다.

비대위가 꾸려지고 나면 주 비대위원장을 중심으로 비대위의 성격과 운영 기간 등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전당대회 시기와 맞물리게 될 비대위 운영기간에 특히 많은 관심이 쏠려 있다. 비대위 이후 차기 당대표의 임기가 2년이기에 차기 당지도부는 2024년 총선 공천권이라는 막강한 파워를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당 안팎에서는 ‘9월 말~10월 초’ 전대와 ‘내년 4월 전·후’ 전대로 의견이 양분된 상태다. 표면상으로는 최대한 빨리 새 지도부를 세워 당 혼란 상황을 수습하는 것이 우선이란 논리와 9월 정기국회와 10월 국정감사에 우선 집중해야 한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지만 그 속의 셈법은 복잡하다.

전대 시기가 늦춰지면 그만큼 당권 도전이 가능한 후보군이 많아지기 때문에 일찍이 당권 도전에 뜻을 둔 이들에게는 경계할 지점이 된다는 것이다. 당내에서는 김기현·안철수 의원이 당권 도전 뜻을 내비췄고 내년 전대가 열린다면 권성동 원내대표와 정진석 국회부의장, 그리고 나경원 전 의원과 권영세 통일부 장관,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비대위 운영기간과 함께 맞물려 조기 전대 준비를 위한 ‘관리형 비대위’로 운영할지 당의 체질을 바꾸는 ‘혁신형 비대위’로 운영할지 역시 함께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대표직 상실 이준석 “법적대응”= 국민의힘 비대위가 출범하면서 지난해 6·11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이준석 전 대표는 임기를 10개월 남겨두고 자동 해임됐다.

비대위가 가시화된 시점부터 전국위 의결을 포함한 비대위 전환 결정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을 예고한 이 전 대표는 비대위원 인선을 완료하기 전까지 가처분을 낼 것으로 보인다. 오는 13일에는 기자회견도 예고했다.

이 대표가 실제로 가처분 신청을 접수하게 되면 집권여당 대표가 소속 정당의 결정에 반발해 법원의 판단을 구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게 된다. 다만 이 전 대표와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정계 인사들이 가처분 신청을 만류하는 입장을 여러 차례 내 이 전 대표 입장의 변화를 이끌어 낼 지 주목된다.

전국위원회 의장인 서병수 의원은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대표도 정치하는 분이고 앞으로 본인의 정치 진로를 위해 가처분 신청이나 법적 대응을 좀 자제하고 당을 위해 선공후사하는 자세를 가졌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전날인 8일 페이스북에서 “이 대표가 (법적 대응을 하는 건) 국민에게도 당에도, 자신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선공후사의 마음으로 자중자애할 것을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적었다. 정미경 최고위원도 전날 사퇴 기자회견에서 “가처분이 받아 들여지든 안 받아 들여지든 그건 이겨도 이기는 게 아니고, 져도 지는 게 아니다. 대표는 멈춰야 한다”고 했다.

이지혜 기자 j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지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