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우조선, 무리한 선발주로 800억 손실 위기”

계약 미발효 상태서 핵심부품 인도

강민국 의원 “사실상 계약 파기 수준”

기사입력 : 2022-08-18 19:35:02

대우조선해양이 잠수함 건조 계약을 진행하면서 인도네시아 정부로부터 계약금도 받지 않고 핵심 설비를 먼저 발주했다가 수백억원의 손실을 볼 상황에 처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민의힘 강민국(진주을·사진) 의원은 18일 대우조선해양 대주주 산업은행에서 받은 ‘인도네시아 잠수함 추진 전동기 구매 관련 진행 경과 및 현재 상황’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거제 대우조선해양 야드 전경./대우조선해양/
거제 대우조선해양 야드 전경./대우조선해양/

강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9년 4월 대우조선해양은 인도네시아 정부와 2차 잠수함 건조계약(3척·1조3400억원 규모)을 체결하고 같은 해 7월 독일 지멘스와 핵심부품인 전동기 3세트 구매 계약을 진행했다. 이후 대우조선해양은 총구매 금액 5850만유로(약 789억원) 중 10%인 600만유로(약 78억5000만원)를 선급금으로 지급했다.

문제는 해당 사업이 건조 계약만 체결된 채 3년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계약금도 입금되지 않은 계약 미발효 상태라 결국 대우조선해양이 지난해 말 결산 때 선급금을 제외한 나머지 5250만 유로를 ‘우발손실충당금’에 반영했다는 점이다.


강민국 의원

강 의원은 “추진 전동기 처리가 지연될 경우 관련 비용도 손실 처리가 불가피하다고 결정한 것”이라며 “사실상 계약 파기 수준으로, 선발주된 추진 전동기가 자칫 고철 덩어리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또 오는 10월 잔금을 지급한 뒤 추진 전동기 3세트를 인수하면 이를 보관할 창고 건립비에 더해 유지 관리 비용까지 추가로 소요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대우조선해양은 “인도네시아 정부의 계약 발효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했고, 독점 공급하는 핵심 기자재에 대한 납기 리스크 해소가 필요했다”고 산업은행에 해명했다.

이와 함께 손실 최소화 방안으로 인도네시아와의 계약 발효 노력 지속, 사업 무산에 대비해 필리핀 잠수함으로의 전용 또는 한국 해군으로의 판매 등의 대안을 내놓았다.

이어 대우조선해양은 이날 해명자료를 내고 “일부 주요 자재의 경우 회사가 원하는 시점에 자재를 납품받고 제품 납기 일정을 맞추기 위해서는 조기 발주하는 경우가 있다”며 “현재 인도네시아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어떠한 건조 계약 취소 검토 및 취소 통보를 한 사실이 없다. 2003년, 2009년, 2018년 잠수함 창정비 사업과 2011년 잠수함 3척 수출 수주 등 인도네시아와는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한 경험이 있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우발손실충당금의 경우 계약 발효가 되면 회계상 환입이 되는 상황이라며 인도네시아 정부와 계약 발효를 위한 대화를 계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강 의원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책임자로 당시 특수선사업본부장이던 박두선 현 대우조선해양 사장 등을 거론했다. 당시 사업 계약을 주도하고 선발주를 최종 승인·결재한 인사라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이지혜 기자 jh@knnews.co.kr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지혜 기자의 다른 기사 검색